야시장 공연 광양시 행사로 둔갑...학생들 큰 피해 입을 뻔

모 교육신문 기자들이 포함된 일당이 광양교육청과 각 학교를 통해 광양시와 광양월드아트서커스 페스티벌 조직위원회, 문화체육관광부를 사칭한 공연티켓을 판매하려다 소식을 접한 학부모들의 신고전화로 중단되는 어이없는 소동이 빚어졌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광양교육지원청(이하 교육청)이 이들의 행위에 별다른 사실관계 확인 없이 일선학교에 공연안내 공문을 보낸 것으로 확인됐다. 자칫 학생과 학부모가 큰 피해를 입을 뻔 했다는 점에서 안일한 교육행정을 지적하는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A교육신문은 지난 19일 교육청을 찾아 월드아트서커스 내 특별전시장에서 ‘살아있는 악어쇼와 튜릭아트 광양특별전’을 개최한다며 유치원과 초-중학교 학생들의 현장체험학습 및 관람에 대한 협조를 구했다.

특히 이 언론사 기자들은 각 학교를 찾아다니며 행사 안내문과 신청서를 받았으며 2만원의 공연료를 1만5천원으로 낮추는 방식으로 학교의 참여를 유도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따라 일부 학교에서는 가정통신문을 통해 이 공연에 대한 학교현장체험 공지에 나서는 등 현장체험을 위한 절차를 밟았던 것으로 드러났다.

문제는 해당 언론사가 이 공연을 광양시가 주최하고 월드아트서커스(조직위원회)가 주최하는 행사로 둔갑시켰다는 점이다. 더나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행사라고 했지만 이 역시 거짓으로 드러났다.

확인결과 이 공연은 아트서커스 행사장 내 푸드코트를 운영 중인 광양시 새마을지회가 공연 활성화 명목으로 유치한 야시장 자체 행사프로그램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광양시와 조직위는 “야시장에서 운영하는 행사에 광양시와 조직위가 참여한다는 것은 있을 없는 일”이라며 “야시장이나 푸드코트 운영자로부터 이를 통보받은 적이 없다. 협의 자체를 진행한 적이 없다”며 잘라 말했다.

하지만 안내문을 받은 일선 학교에서는 교육청의 안내문을 받고 난 뒤 서둘러 가정통신문 제작에 들어갔고 이 언론사가 20일까지 각 학교를 돌며 보낸 안내문에는 공연관람 신청서까지 첨부된 유인물이 버젓이 각 학교에 비치돼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교육당국이 야시장 측과 해당 언론사 기자의 농간에 놀아났던 셈이다.

이번 일은 결국 행사에 의문을 품은 몇몇 학부모들이 언론과 광양시에 확인에 나서 이 행사가 광양시와 조직위와는 별개 행사라는 사실을 확인하면서 전모가 드러났다. 학부모들의 항의에 교육청은 그제서야 조직위에 확인전화를 건 뒤 야시장 프로그램의 일환이라는 사실을 알고 뒤늦게 안내문과 가정통신문 발송을 중지하는 등 한바탕 곤욕을 치렀다.

교육청 관계자는 “A 교육신문이 회사 직인이 찍힌 공문을 갖고 찾아와 광양시와 조직위가 주관ㆍ주최하는 행사라기에 이를 믿고 각 학교에 안내문을 발송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A 교육신문이 결국 교육청을 우롱한 것이 확인돼 모든 학교에 전면 취소 공문을 보냈다”고 말했으나 사실관계를 확인했느냐는 질문에는 “확인하지 못했다. 결과적으로 이런 문제를 파생시킨 점에 대해 죄송하다”고 말했다.

한 학부모는 “해당 언론사 기자들이 야시장과 공모 내지는 묵인 아래 광양시와 서커스 조직위 그리고 문체부의 공인행사라고 속여 학교와 학생들의 현장체험을 유도하는 등 상업적 목적을 달성하려 했던 것이 아니냐”며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 특히 교육당국의 책임도 막중한 만큼 철저한 추궁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광양시와 교육청은 무단으로 광양시와 조직위의 명칭을 사용한 해당 언론사에 대해 법적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