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라인“ 항로 재개위해 초기 지원 절실”
시“ 보조금 지급에 대한 검토 하고 있지 않다”

광양~일본 간 카페리운항이 중단 4년만에 재개될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성사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광양라인(주)(대표 권헌오)에 따르면 지난달 29일 해수부로부터 광양~일본간 카페리 운항을 위한 해양여객운송사업면허를 조건부로 취득했다고 밝혔다.

조건부 면허는 조건을 충족시켜야 효력을 발휘하게 되는 것으로 해수부는 면허조건으로 △외항여객 운송사업에 적합한 선박 확보 △계류시설은 항만당국의 안전성 확인 후 사용 및 터미널은 소유자의 사용승낙을 얻을 것 △국제여객선 입출항 및 여객 입출국 관련기관 및 관련법 등 여객선 안전관리 운항 등 협의 확정 △운항로는 해상교통안전 담당기관과 협의해 특정할 것 △2016년 1월 28일까지 상기조건을 이행할 것 등을 제시했다.

광양라인은 광양항과 일본의 시모노세키를 연결하는 카페리선을 주 3항차 운항을 목표로 항로 재개를 추진하고 있다.

이르면 금년 중 항로재개를 목표로 선박을 물색하고 있는 광양라인은 광양항과 일본 시모노세키항 간 항로에 여객 500명, 화물 3천톤을 실을 수 있는 카페리를 투입한다는 계획이다.

광양라인이 이처럼 한일 카페리 운항재개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는 것은 제반 여건이 지난 2011년보다 훨씬 유리하다는 판단 때문이다.

우선 카페리 운항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유가가 2011년엔 배럴당 110달러에 육박했지만, 현재는 60달러 수준이며 향후 3~4년간 최대 70달러 이하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환율도 2011년 당시 100엔당 1500~1600원 수준에서 현재는 897원선의 엔화 약세로여객증가가 기대된다.

일본내 항만여건도 2011년 당시에는 강제도선구역인 시모노세키항 호소에부두를 이용했으나, 현재는 비 강제도선구역인 시모노세키항 인공섬 부두를 사용할수 있어 연간 8억원의 도선료를 절감할수 있다는 것이 광양라인 측의 설명이다.

이밖에도 △제주~여수간 카페리항로개설시 제주를 방문하는 일본 관광객 유치 가능 △제주~여수간 카페리 연계수송(활어차, 농수산물 유치) △일본 통일교신도 여수 방문 증가 △인천ㆍ평택ㆍ군산착 환적화물 유치가능 △포스코 측의 컨테이너화 검토로 물량증가 예상 등도 긍정적 요인으로 설명했다. 광양라인 측은 항로 재개 후 6개월 정도 후에 화물전용선을 해당 항로에 투입해 화물에 대한 매일운송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자신감도 내비쳤다.

지난 2013년 8월 법인을 설립한 광양라인은 그해 9월 광양시와 MOU를 체결하고 광양~일본간 항로재개를 추진했으나 세월호 참사 여파로 투자 등 관련 업무를 중지했다.

그러다 지난 5월, 3천만원이던 자본금을 10억원을 증자해 10억3천만원으로 늘리고, 광양시에 사업제안서를 제출하고 한일카페리 항로 재개에 본격 나서고 있다.

그러나 광양~일본 간 카페리항로 재개의 관건은 광양시와 전라남도, 항만공사등의 지원 여부에 달려있다.

지난 2011년 운항했던‘ 광양훼리’의 항로 개설 타당성 조사를 한 한국해양수산개발원은 4년 동안 120억원 규모를 지원해야 한다고 조언한바 있다. 그러나 지자체 등이 1차 연도에 실제로 지원한 금액은 25억 원이었으며, 2차연도 20억원, 3차 연도 10억 원, 4차 연도 10억 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예상보다 낮은 지원금이 책정된바 있다.

권헌오 광양라인 대표는“ 항로개설 이후 초기 3~4년은 화물 창출 등에 한계가 있는 만큼 본 궤도에 오르기까지 초기 지원이 절실하다”며“ 한일카페리 항로 재개를 위해선 광양시와 전라남도, 항만공사등의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까지 광양시의 지원 계획은 없는 상태다.

시 관계자는“ 한차례 실패를 경험한 광양~일본 간 카페리는 무엇보다 보조금 없이 스스로 운항이 가능한 운영사의 재정여건이 중요하다”며“ 카페리 운항 재개는 환영하지만, 현재로써는 보조금 지급에 대한 검토는 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일본 대지진과 원전사태에 따른 외부환경 악화 및 운영자금 부족이 광양훼리의 실패 원인으로 분석하고 있는 광양시와 제반 여건이 지난 2011년보다 훨씬 유리하다는 판단 속에 광양~일본 간 카페리재개를 추진하고 있는 광양라인이 보조금지원여부를 적절히 매듭짓고 배를 띄울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박주식 기자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