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평화 선언, 영구 임금 무교섭 위임, 사회공헌활동 성과 인정

포스코 외주파트너사인 (주)동후(대표이사 김용수)가 지난 8월 노사문화 우수기업에 선정된데 이어 지난6일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한 ‘2015 노사문화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노사문화 대상은 최근 3년간 노사문화 우수기업에 선정된 전국160여 개 노사문화 우수기업 중에서 현장실사와 발표를 통해여 Best of Best를 선정 시상하는 제도이다.

상생적 노사관계는 물론 일터혁신과 지식근로자 양성, 무재해 사업장 실현, 사회공헌 활동 등 경영전반에 걸친 항목별로 엄격한 심사를 통하여 우수기업을 선정하게 되는데 금년 대상 수상 업체 중 호남권에서는 (주)동후가 유일하다.

(주)동후는 금년 초 창립 5주년을 맞아 항구적 노사평화 선언과영구 임금 무교섭 위임으로 신뢰와 화합의 상생경영 기반을 확고히 했고, 지식근로자 양성을 위한 직원능력 개발에 적극 투자하여 학습조직화 사업 전국대회에서 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또 인간존중 기반의 무재해 사업장 만들기에 노력해 무재해 5배수를 달성했을 뿐 아니라 일터혁신을 통해 포스코 혁신 우수사에 4회 연속 선정되기도 했다.

아울러 지역 요양시설 3곳과 협약을 통해 봉사활동을 적극 실천하여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공헌활동 등의 성과를 바탕으로 이번 수상을 하게 되었다.

노사문화 대상에 선정된 (주)동후에는 3년간 정기근로감독 면제와 2년간 세무조사 유예, 산재예방시설 자금 지원 등 혜택이 주어진다.

김용수 사장은 “평소 勞經不二(노경불이: 노사는 신뢰와 화합으로 상생함으로써 동반자적 관계)의 마인드로 업무에 임해준 직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海不讓水(해불양수: 바다는 어떠한 물도마다하지 않는다)의 경영철학으로 직원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경청하고 상호 공감을 통해 문제를 사전에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시노사민정협의회는 노사상생 문화 정착으로 전국에서 가장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여 청년 일자리창출에 매진하고 내년에는 더 많은 기업이 노사문화 대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