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수치료’ 환자 만족도 높아 입소문 타고 인기 상승

광양서울병원 물리치료실이 목 허리 디스크질환은 물론이며 척추측만증 등으로 생활에 불편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은 환자들로부터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다. 이러한 환자 만족은 증상에 따른 분야별 환자 맞춤형 치료실 운영과 의료서비스 개선을 위한 친절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했기 때문이다.

물리치료는 신체 근·골격계에 장애가 있는 사람의 기능적 회복과 재활을 위해 신경계나 근육계 및 골격계에 도수를 적용하거나 비침습적으로 열 빛 전기파와 같은 전자기파나 외력 등을 이용하여 치료 및 통증관리를 하는 의료의 일종이다.

현대인은 산업화 세분화 전문화된 근무 환경으로 말미암아 같은 동작의 반복은 물론이며 오랜 시간 동일한 자세로 일하게 되는 상황에 처함으로써 신체적 무리에 따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물리치료가 국소부위 통증조절에 집중되었다면 현대의 물리치료는 여러 가지 신체운동을 통한 도수치료나 특수장비를 통한 치료 또는 수술 전·후 재활치료에 집중한다.

광양서울병원 물리치료실은 10명의 전문 물리치료사와 환자 접수를 담당하는 코디 1명이 근무하며 직원들의 웃음으로 밝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고객의 아픈 부분을 파악하고 정확한 치료를 펼치려 환자·의료진의 소통을 최우선으로 하며 서비스 개선을 위해 고객만족시스템정립이라는 주제로 매주 1회 전체 회의와 친절교육으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있다.

효율적이고 빠른 환자 치료를 위해서는 열전기치료실 도수치료실 수술 후 재활치료실 로봇척추디스크치료실 척추측만증 운동치료실로 세분화하여 운영한다. 각 치료실은 분야별로 심화교육을 이수한 물리치료사를 배치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치료 경험을 축적의 노하우로 맞춤 치료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도수치료는 물리치료실의 꽃으로 이용 경험이 있는 환자들의 소개와 추천으로 입소문이 자자하다. 도수치료는 기존의 정형화된 물리치료의 부족한 관절운동, 스트레칭 및 근력운동부분을 치료사와 1:1로 실시하는 치료로 광양서울병원의 대표적인 재활치료 시스템의 하나이다.

최근에는 척추 감압치료기보다 한 차원 더 성능이 강화된 로봇디스크치료기를 도입하여 목 허리 디스크질환 및 척추측만증과 같은 척추교정 치료를 실시하고 있으며, 비수술적 척추디스크치료 부분에서 우수한 효과를 보이며 환자들에게 높은 만족을 안겨주고 있다.

▲ 광양서울병원
아울러 재해 위험과 부상이 잦은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어깨 및 무릎관절의 반복 사용에 따른 손상으로 수술하는 환자의 쾌유를 도와 빠른 현장 복귀가 가능토록 한다. 재활치료실은 수술 종류에 따라 기간별 치료 및 단계적 운동치료를 병행함으로써 환자의 정서적 안정과 빠른 재활에 기여하고 있다

물리치료실 안효종 실장은 초고속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물리치료 또한 전문적 시스템을 갖추고 빠르고 정확한 치료에 집중하고 있다미래지향적 치료로 물리치료의 만족을 더욱 높이고 환자의 시간적 경제적 낭비를 줄여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