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차원의 적극적 유치 노력 필요


지난 6월 광양시는 ‘2011 지역사회건강조사’ 분석 결과 건강행태 등 5개 분야 36개 주요 건강지표 중 31개 건강지표에서 전남 지표와 비교해 ‘우수 또는 양호한 상태’라는 성적표를 받았다.
이는 전남도내 최우수 건강도시 임을 증명하는 것으로 이중에서 21개 주요 건강지표는 전남 및 전국 평균 대비 우수한 것으로 발표됐다.
그러나 광양시 10만명당 의사 수와 병상 수 지표에서는 각각 95명과 345병상으로 전국 시 지역 평균인 168명 및 1141병상과 비교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광양시민신문에서는 광양시의 부족한 의료기관을 점검하고 향후 10만 명당 의사 수 및 병상 수 지표 개선을 위한 방법은 없는 지 살펴봤다. <편집자 주>


경찰 1인당 담당시민 630명
의사 1인당 담당시민 987명

광양지역에 떠도는 우스갯소리 소문 중에는 “순천성가롤로병원에 입원한 사람 절반이 광양사람”이라는 말이 있다.
과장된 표현일 지도 모르지만 이 말은 광양시의 의료기관이 절대부족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말이다.

광양시는 ‘2011 지역사회건강조사’ 분석 결과 10만 명당 의사 수 및 병상 수에서 각각 95명, 345병상으로 전국 시 지역 평균인 168명, 1141병상과 비교해 턱없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평가는 전국최하위권 성적이다.

이 성적표는 도내 경제자립도 1위의 위상과 30만 자족도시를 꿈꾸는 광양의 이미지와 자존심에 상처를 주기 충분한 결과다.

현재 광양시의 병·의원은 모두 107곳이다.

이중 병원은 4곳(종합병원 1개, 일반병원 3개), 일반의원은 47곳, 치과의원은 34곳, 한의원은 22곳이다.

또한 이곳에서 진료를 하는 의사 수는 모두 152명이다.

결국 의사 1인이 담당하는 광양시민은 987명으로 이는 광양경찰(238명) 1인이 담당하는 광양시민 630명 보다 훨씬 많다.

그나마 지난해 6월 광양사랑병원이 종합병원으로 승격되면서 의사 수(22명)와 병상 수(136병상)가 소폭 증가했다.

그러나 최근 4년 동안 광양지역에 새롭게 개원한 병·의원은 불과 5곳에 지나지 않는다.

최근 10년 동안의 현황을 살펴보면, 올해 상반기 현재 중동과 마동에 3곳의 의원이 개원한 것을 비롯해 2009년부터 2011년까지 3년 동안에는 매년 각 1곳, 2008년 5곳, 2006년 5곳, 2005년 3곳, 2004년 2곳, 2003년 5곳 등 모두 26곳의 병의원이 개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통계의 주요원인에 대해 보건소 관계자는 “광양시 인구가 적기 때문”이라는 답변을 내놨다.

15만에 불과한 도시인구 때문에 대형병원들이 진출하려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한마디로 광양은 대형병원 입주 적합도시가 아니라는 말이다.

그나마 오는 10월 초 마동에 위치한 광양서울병원(구, 우리들병원)이 개원을 앞두고 있어 광양시의 부족한 의사 수와 병상 수를 개선하는 데 상당부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 다른 원인은 “광양시민들이 광양에는 병원이 없지만, 가까운 순천이나 여수에는 전문병원들이 자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곳을 찾아가는데 주저함이 없다”는 것이다.

이 말은 광양이 아니어도 인근 도시에 좋은 병원이 있다면 발품을 팔아 진료를 받으러 가겠다는 말이다.

그러나 한 시민은 “광양읍에서 가까운 순천에 전문병원 많기 때문에 찾아가는 것을 뭐라 할 수는 없을 것”이지만 “언제까지 광양에 그러한 전문병원이 들어서는 것에 무관심하려는 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이 시민은 또 “광양읍에는 현재 두 곳이나 병원을 짓다 만 채 덩그러니 건물만 서 있어 점차 흉물로 전락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며 “병원을 짓는 개인들의 금전적인 갈등문제로 인한 것으로만 치부해 버리고 시에서는 지켜만 볼 것이냐”고 덧붙였다.

현재 광양읍 칠성리 광양서초 앞과 인서리 광양동초 앞에는 병원을 짓다만 건물이 방치돼 있어 이곳을 지나는 시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것은 물론 우범지대로 전락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 섞인 목소리까지 흘러나오는 상태다.

이에 광양시에서는 “경영사정으로 공사를 마무리 짓지 못한 채 개원이 미뤄지고 있는 광양읍 2개 병원에 대한 개원을 서두르기 위한 방안을 조만간 찾을 계획”이라며 “더나가 덕례 종합의료시설지구 병원 유치를 위한 기반조성 등을 위해 전남도를 비롯한 중앙정부와의 협력 강화를 추진 중에 있다”고 말했다.

▲ 인서리 동초교 앞에 방치중인 병원 건물

▲ 칠성리 서초교 앞에 방치중인 병원 건물


인/터/뷰 - 이성웅 광양시장
의료단지 조성·대형병원 유치에 더욱 힘쓰겠다

턱없이 부족한 광양시의 의사 수와 병상 수를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은 없는 지, 또한 현재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는 광양시의 의료기관 확충 돌파구는 없는 지 묻기 위해 이성웅 광양시장과 인터뷰를 했다.

이성웅 시장은 광양시에 대형의료기관이 진출을 꺼리는 이유는 결국 경제논리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이 시장은 “병원은 환자를 치료하고 돌보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국민들에게 꼭 필요한 기관이면서 한편으로는 영리를 추구하는 데 목적을 둔 기관”이라며 “병원 규모에 맞는 경제적 이익이 뒤따르는 입지 조건을 갖출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는 과거 금호동에 있던 ‘조선대병원 분원’의 실패사례에서 보듯 병원을 이용해야 할 환자 발생 수가 아무래도 광양시가 순천이나 여수에 비해 적다보니 경영난을 이기지 못하고 문을 닫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다는 말과 같다.

이 시장은 그러나 “광양시 입장에서는 작은 병의원도 소중하지만 대학병원이나 종합병원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할 수 없다”며 “얼마 전 행안부장관이 광양시를 방문했을 때 이 같은 대형병원 유치에 대한 구체적 지원을 요청했고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또 “이러한 대형병원을 유치할 수 있도록 광양시에서도 의료단지 조성을 비롯, 민간(종합)병원은 물론 병원유치 컨설팅 전문기관과의 협력 강화 등의 지원을 통해 부족한 건강지표의 개선과 시민의 의료 욕구에 함께 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그 노력의 시작으로 우선 작년 6월 광양사랑병원을 종합병원으로 승격시켜 의사 수(22명)및 병상 수(136병상)를 확대한 것을 비롯해 올 상반기 3개 의원 개원과 마동지구 종합의료시설지구에 폐업 중인 곳의 준 종합병원에 대한 재개원, 산부인과 의원의 산후조리병상 확대 등을 원만히 추진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 오는 10월 2일 개원을 앞두고 있는 준종합병원규모의 광양서울병원

GSH 광양서울병원 10월 초 개원
획기적인 의료혜택의 전기 마련 기대


전국 최하위권의 의사 수와 병상 수 보유, 대학병원 분원 운영실패, 병원 건축공사 부도, 공사 중지, 경매, 방치 등 유독 의료기관과 인연이 없는 광양시의 의료현장에 단비 같은 희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오는 10월 2일 개원을 목표로 한창 건물 리모델링이 진행되고 있는 마동에 위치한 광양서울병원(구, 우리들병원) 때문이다.

광양서울병원(원장 오원혁)은 지난해 12월 ‘구)우리들병원’을 인수해 준종합병원을 설립할 계획이다.

광양서울병원은 17명의 의사와 250개의 병상을 마련하고 △내과 1,2,3,4 △가정의학과 △정형외과 1,2 △신경외과 1,2 △외과 △소아청소년과 △신경과 △영상의학과 △마취통증의학과 △치과 등 10개의 진료과목을 갖추게 될 준종합병원이다. 또한 신장투석실과 응급실 등의 의료시설도 갖출 계획이다.

광양서울병원이 개원하면 입원 환자와 외래환자를 포함 하루 약 1천2백여명의 환자를 진료할 수 있어 광양시민들은 광양사랑병원과 더불어 획기적인 의료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또한 약 180여명의 병원직원들도 한려대나 보건대 관련학과를 비롯 대부분 광양지역의 인력을 채용할 계획이어서 고용창출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류정훈 행정부원장은 “광양서울병원은 삼천포서울병원, 통영서울병원에 이어 3번째로 개원하게 되는 의료법인”이라며 “수술전문병원, 24시간 수술이 가능한 병원, 응급실과 중환자실 전문운영병원으로 광양시민들의 건강과 질병을 책임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Tip
법률적으로 일반병원이라 함은 30명 이상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곳으로 주로 입원환자에게 의료행위를 하는 의료기관을 말한다. 또한 건강보험 외래본인부담금이 40%다.
그리고 종합병원은 100명 이상의 환자를 수용할 수 있는 의료기관으로 광양시에는 지난해 사랑병원이 종합병원으로 승격됐다. 종합병원의 건강보험 외래본인부담금은 50%다.
의원은 주로 의사나 한의사, 치과의사가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의료행위를 하는 의료기관으로 건강보험 외래본인부담금은 30%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