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강력 반발 “죽으라는 소리냐”

마을 인근 토석 채취로 고통을 호소해 온 골약동 군재마을 주민들이 사업주가 또다시 대규모 토석채취사업을 신청하자 강력 반발하고 있다. 특히 사업시행 과정에서 환경정책과 등 광양시 관련부서와 협의조차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지자 환경단체도 발끈 하고 나선 상황이다.

(주)씨유공영은 군재마을 인근 중군동 산 53번지 일원 46만2019제곱미터에 이르는 부지에 토석채취사업을 추가로 신청했다. 광양항 배후부지 개발 등 지역 내 각종 건설사업, 택지개발사업 등 계획된 개발사업에 따른 골재수요량을 충족하기 위해서라는 게 사업 이유다.

이 같은 계획에 대해 주민 정모씨는 “제동마을은 마을 앞뒤에서 모두 토석채취를 하고 있다. 그 마저도 현 사업을 빨리 마무리 해주기를 바라고 있는데 다시 1차 보다 더 큰 규모의 토석채취를 하겠다니 주민들 보고 죽으라는 소리냐”며 “교통사고 위험에다 비산먼지 때문에 공기마저 나빠져 고통이 이만저만하지 않다”고 따져 물었다.

주민 이모씨는 “끝났다는 사업에 10만평이 넘는 부지를 또 토석 채취한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지금도 토석운반차량 때문에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대안과 대책 없이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 사업을 접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외지에 나가 있는 자녀들이 무서워서 안 올 정도다. 마을 인근 땅값도 떨어진다”며 “현재 사업진행 지점의 출입구간 협소하고 운반 차량도 난폭운전을 일삼아 사람이 살 수가 없다”고 하소연했다.

이태호 광양YMCA 이사장은 “토석채취장 인근 마을은 죽어 있는 동네가 된다. 복구도 이루어지지 않는다”며 “동네가 살기 어렵다. 동네를 이주시켜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씨유공영측은 “지난 2008년 11월부터 사업진행하면서 비산먼지, 소음, 진동, 주민피해가 상당히 있음을 알고 있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며 “빠른 시일 내에 사업마무리. 조속한 시일 내에 사업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사업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 사업에 대해 환경단체들도 불만을 쏟아냈다. 이동원 광양만녹색연합 운영위원장은 “환경영향평가 초안 설명을 하면서 골약동사무소 업무적 협의를 거친 적이 없도 환경정책과와도 협의가 없었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14만평이면 큰 부지인데 너무 무성의한 것 아니냐. 명확한 조사가 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허형채 환경보호국민운동본부 사무국장은 “제동마을 말로 할 수 없을 만큼 피해를 보고 있다. 이 많은 사업부지에 대한 조사치고는 너무 부실하다”며 “지난해 비산먼지 초과발생 사업장 4건을 적발했는데 씨유공영도 1건 적발됐다. 인근 비산먼지가 장난이 아니다. 형식에 불과하다”고 질책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