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그룹 내 시설, 빌딩 유지관리-포스메이트

포스메이트는 포스코그룹 내 시설, 빌딩의 유지관리에 필요한 유틸리티 공급·정비 및 기업자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설립된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 기업이다.

1994년 5월 포스코 서울사무소가 소재해있던 금세기빌딩의 건물관리 위탁운영을 시작으로 포스코그룹사 소유의 FM(Facility Management, 시설관리)서비스 사업을 본격 추진했다.

1995년 3월부터 포스코패밀리사 임직원들이 거주하는 광양(연면적 250,043㎡)과 포항(322,582㎡) 주택지역의 공공시설 및 후생시설을 위탁 관리하고 있으며 전문성 강화를 위해 광양사업소와 포항사업소로 조직을 구성하여 지역별 특성에 맞는 시설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 포스메이트 광양사업소가 관리 담당하고 있는 시설은 광양시 금호동 내 제철소본부, 제철회관, 백운쇼핑센터, 휴먼센터, 백운생활관, 동백생활관, 백운아트홀과 백운산수련관, 고흥군에 위치한 고흥수련원이다.

포스메이트 광양사업소는 시설운영에 필요한 건축, 기계, 자동제어, 조명, 소방설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업무메뉴얼 작성 및 비상조치 계획을 수립하고 전 직원이 학습 및

모의훈련에 참여한다. 또한 업무품질 및 고객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QSS 활동, 에너지 절감, 설비 개선, 각종 모의훈련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포스메이트 광양사업소는 시설관리 업무 외 포스코패밀리사 내방객 및 VIP에 대한 Pick up & Send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차량관리 업무도 수행하고 있다.

▲ 광양 금호동 주택지역

포스메이트는 현재 연면적 5민4천평의 포스코센터 빌딩을 비롯해 국내 최고 높이의 동북아무역센터까지 국내 건물관리 업계를 대표하는 FM전문기업으로 위상을 쌓아 나가고 있다. 최근 중국 첸탄지역의 도시개발 사업에도 참여하여 포스메이트의 고숙련 기술자들을 파견, 시설물 완공 전 도면검토 및 안전컨설팅을 진행 하는 등 해외로 사업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또한 다방면의 시설관리 컨설팅도 진행한다. 에너지 다소비 건물에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을 유도하는 토탈케어(BETC, Building Energy Total Care)컨설팅, 부동산의 건물 내구성 및 설비 노후도를 체크해 투자자에게 수익성을 알려주는 DD(Due Deligence)컨설팅 등 북경, 베트남 등 글로벌 컨설팅 진출도 힘쓰고 있다.

포스메이트는 현재의 모습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시설물 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부동산 자산관리 토탈 서비스를 제공코자 회사의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기업의 사무실 이전부터 입주, 안정화, 사무환경 개선까지 Total Care하는 맞춤형 투자자문 컨설팅, 임대차 컨설팅, 임차인 관리 등 고객의 자산가치 극대화를 위해 고객과 함께 고민하고 Solution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글로벌 명문 골프장 운영

포스메이트는 27홀 회원제 골프장 승주 컨트리클럽과 파주 제이퍼블릭 골프장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승주CC 골프장은 포스코의 위상을 닮아 넓고 웅장한 페어웨이를 보유하고 있는 한편 차별화된 코스로 KLPGA 등 각종 대회를 유치하며 전남권 최고의 명문 골프장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최근 2년 연속 소비자 만족 10대 골프장으로 선정되는 영예에 오르기도 하였다.

사회공헌

포스메이트는 포스코 그룹의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고 있다.

포스메이트의 전임직원은 2004년부터 참사랑봉사단을 결성하여 우리 주변의 소외된 이웃을 위한 활동들을 꾸준히 펼치고 있다. ‘1사 1문화재 지키기’, ‘1사 1하천 지키기’ 활동과 같은 문화유산 보존, 자연환경 정화에 힘쓸 뿐 아니라 보육원 및 양로원 등 사회복지기관과 자매결연을 맺고 10년 이상 월 1회 이상 시설물 관리 등 정기적 봉사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단열, 도배, 창틀 및 장판, LED 전등 등 FM 기술력을 활용하여 소외계층 가정의 열사용 효율 제고를 위한 포스코그룹사 ‘그린홈’ 봉사활동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다.

포스메이트는 ‘11년 10월부터 급여 1%나눔 활동에 동참하였으며 ‘15년부터는 1%나눔기금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니즈에 부합한 사회공헌 활동인 ‘1%나눔자체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사업장 주요 소재지인 서울, 포항, 광양, 순천에서 각 지역별 1개 이상 매년 총 5개 내외의 사업을 실시, FM(Facility Management) 역량을 살린 ‘소외계층 주거환경 개선’, ‘판자촌 화재 예방’, 골프업과 연계한 ‘소외계층 가정 골프꿈나무 양성 후원’ 등 회사 주력사업과 연계하여 진행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포스메이트는 서울시 수서구에 위치한 서울특별시립여성보호센터 내 여성노숙인의 인권 향상을 위해 2년째 지원을 이어오고 있다. 가족 및 사회로부터 버림 받은 여성 노숙인들은 90% 이상이 정신질환 및 신체 장애를 보유하고 있어 사회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들의 사회성 제고를 위해 신체활동 능력 향상을 위한 'EZ댄스 프로그램' 지원(‘15년), 언어장애 여성노숙인들의 전문 언어치료 '말따라 벗따라' 프로그램(’16년)을 후원하였다. 소외 노인 또는 아동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사회적 관심이 적은 여성노숙인의 인권 향상에 관심을 갖고 지속적인 지원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16년 9월 포스메이트는 서울특별시립여성보호센터로부터 감사패를 수여하였다.

▲ 언어장애 여성노숙인들의 언어전문치료 지원과 더불어 직원들이 취미활동(네일케어)를

함께하며 말벗 도우미 봉사활동을 시행하였다.

광양사업소는 FM역량을 활용하여 2년째 광양지역 소외계층의 주거환경 개선에 앞장서고 있다. '15년에는 저소득가정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화장실 개조사업, '16년에는 자매결연처 인선요양원 옥상 누수 보완 사업을 진행하였다. 또한, 봉강노인복지센터를 주기적으로 방문하여 노후시설 보수, 빨래봉사, 어른신 말벗 및 비닐하우스, 텃밭 가꾸기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고 있으며, 외주파트너사와 분기 1회 이상 합동 봉사활동을 통해 토건(파트너사:서희건설)/전기(파트너사:우민전기)/조명(파트너사:두양전력)보수, 노후시설 개선작업 등을 통한 재능기부 활동을 펼치고 있다.

▲ 주거환경 개선사업

이외의 활동으로는 광양시 야구연합회장배 대회, 광양시 탁구대표로 도민체전 출전, 각종 언론사배 체육대회 참석, 광양제철소장배 축구대회 참석 등으로 체육활동 및 지역행사에 참여하여 광양시민과 다양한 소통증진 활동을 펼치고 있다.

▲ 광양제철소장배 축구대회 참석

손기진 대표 이사

“국내 최고의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발돋움”

“포스메이트는 '부동산 관련 고품질 종합서비스 제공'을 모토로 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성공을 발판 삼아 새로운 성장 동력을 발굴하며 국내 최고의 서비스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하고자 합니다”

손기진 대표는 “포스메이트는 고객의 안전을 최우선 가치에 두고, 안전한 일터가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어떤 경우라도 고객과 고객의 생명을 위해 철저한 재해 예방과 최적의 업무 환경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또 “서비스 회사에게 고객과 직원의 행복은 회사 경쟁력의 원천”이라며 “임직원 소통 활동을 통해 대·내외 신뢰를 구축하고, 진정한 행복 경영을 실천해 고객과 직원들의 행복실천을 추구하겠다”고 말했다.

손 대표는 “고객 및 외주사의 니즈에 부합하는 동반 성장 프로그램을 개발 · 운영해 고객의 안정적인 기업 활동을 지원하고, 나아가 외주사와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되도록 더욱 노력하겠다”며 “언제나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포스메이트가 되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1983년부터 2012년까지 포스코 사회공헌실장 역임 손기진 대표는 엔투비 대표이사를 거쳐 2014년부터 현재까지 포스메이트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