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칼럼 - 박영실 참교육학부모회 광양지회장

‘국정 역사교과서’는 감옥 안에 우리 아이들의 생각을 가두는 것이다.

‘감옥’은 자유를 억압한다. 생각을 지배하고 행동을 통제하는 것, 다시 말해 특정 공간 안에 가두고 국가의 의도대로 국민을 사육 하겠다는 의도가 명백하다 할 때 국정 역사교과서는 분명‘ 생각의 감옥’인 것이다.

역사해석을 국가가 독점하겠다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발상인 것인지 우리는 알아야 한다. 국정 역사교과서는 국가의 특정 역사 이데올로기를 국민에게 주입하려는 것이다. 이것은‘ 자유민주주주의 제도’와도 배치된다.

역사교육에서 단 하나의 역사인식과 역사해석을 교육한다는 것은 우리가 지향하는 민주사회에서는 있을 수 없는 일이다. 그것은 나치의 전체주의, 일본의 군국주의, 아직도 사상 통제를 강요하는 공산주의 사회에서나 가능한 것이다. 국정 교과서는 창의성과 다양성 있는 역사 교육을 불가능하게 한다.

역사 교육에서 다양한 해석이 제거된다면 우리에게는 의미가 없으며 국민 길들이기에 지나지 않는다. 우리 아이들은 역사교육을 통해 미래 핵심역량인 다양성과 비판의식을 성장시킨다.

그러나 국정역사교과서는 오로지 국민 길들이기 위해 존재하는 미끼에 불과한 전체주의의 발상이다. 이를 저지하기위해 역사는 흘러 왔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권력자들은 다시 권력을 가지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해 왔지만 근본적인 역사의식이 이를 막는다고 판단하였으며 그 시발점이 되는 역사의식을 바꾸기에 이르렀고 그 결과 국정역사교과서가 등장하게 된 것이다. 창의성과 다양성이 말살된다는 것은,우리의 미래가 없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불순한 의도로 시작한 국정역사교과서를 우리는 절대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극단적으로 이야기 해보자. 지금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사드배치문제, 개성공단폐쇄, 일본군‘ 위안부’문제 합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고통의‘ 최순실 국정농단사건’과‘ 대통령 탄핵’에 대해 향후, 국정역사교과서는 이를 어떻게 기술할까? 권력자를 위한 역사가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두려워해야 한다.

국정역사교과서는 재앙에 가까운 것이다. 또 우리가 지금 쓰고 있는 유례없는‘ 광장민주주의’ 역사를 훗날, 지금과 같은 부패한 권력자들의 국정 역사교과서 서술은 보지 않아도 확연하다.

지난 27일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의 시행시기를 1년 유예하겠다고 발표하였다. 2017년에는 희망하는 모든 학교를‘ 연구학교’로 지정하여 국정교과서를 배포하고 2018 년부터는 국정교과서와 검정교과서를 같이 사용, 지정된 연구학교에는 연간 천만원씩 지원하겠다고 한다.

이른바 연구학교라는 밥상을 차려 놓고 일선 교장들에게 밥을 먹도록 강요하고 겁박하는 행위이다. 여기에 연구학교로 지정되면 예산 지원뿐만 아니라 해당학교 교사들은 승진 가산 점을 받아 승진에서 앞설 수 있게 된다.

학교는 여기에 절대 자유로울 수 없다. 얼마나 비열한 방법인가? 국정역사교과서는 박근혜 탄핵과 함께 사라져야 할 정책이다. 교육부는 국정역사교과서를 이용하여 오히려 학교 현장에서 학교와 학부모, 교사와 교사의 갈등을 야기 시키고, 국정교과서의 책임을 교육현장으로 전가하여 분열을 조장하고 조롱하는 행위이다. 항상 그들은 선량한 국민을 이렇게 이용한다.

국정역사교과서는 지금 당장 폐기 되어야 하고, 또 다시 들고 나올 수 없도록‘ 역사교과서 국정화금지법’을 제정해야 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