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로ㆍ제강 슬래그 환경 친화적 재활용 앞장

㈜효석은 광양제철소와 SNNC에서 발생되는 슬래그를 용도에 따라 파쇄, 선별, 가공해 슬래그골재, 규산질 비료, 주물사, 아스콘 골재, 레미콘골재, 광해방지 골재 등을 생산, 판매하는 친환경 자원재활용 회사로 2003년10월14일 설립되었다.

철강 생산과정 중 발생되는 슬래그 재활용

효석은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철강생산 공정에서 발생하는 고로 및 제강 슬래그를 가공해 슬래그의 환경 친화적인 재활용에 앞장서 왔다. 슬래그는 철, 탄소, 석회석 등 유효자원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100% 재활용 물질로, 천연재료는 가질 수 없는 안정된 품질과 높은 경제성으로 무한한 활용도를 자랑하는 이상적인 재료로 꼽히고 있다.

▲ 회사전경

고로슬래그는 도로용골재로 사용하면장기간에 걸쳐 노반의 지지력이 증가하는 특성이 있어, 공공도로에 대량으로 사용되고 있으며천연골재에 비해 품질과 시공성, 경제성이 뛰어나다. 특히 제강슬래그와 고로슬래그를 혼합한 복합노반재는고로슬래그의 장점인 지지력 안정성, 그리고 제강슬래그의 장점인 견고성을 적절히 결합한 것으로미국, 독일, 호주, 일본 등 철강 선진국에서는오래전부터 도로공사에 널리 사용되고 있다.

슬래그 골재는 1500℃ 고온에서 원료를 형성 가공해동결이나 고온과 같은 극한 상황에서도 균열, 분해, 연화 현상이 일어나지 않으며 천연암석과 동일한 성분으로 천연 모래 및 골재를 대체하는 친환경소재로서콘크리트 및 아스팔트 콘크리트에 활용되고 있다. 내부마찰각이 크고 치밀하면서도 무거운 특성을 가지고 있는 슬래그는 연약지반개량과 항만공사용 토목재료로 활용하기 위한 각종 시공공법이 개발되어채움재, 치환공법 등이 적용되고 있다.

고로슬래그는 가용성규산, 석회, 마그네슘 및 각종 미량원소를 함유하고 있어 규산질비료의 원료로도 사용되고 있다. 효석의 입상규산질비료(가용성규산25%이상, 알카리분 40%이상, 고토2%이상)는 규산질비료(제 전남 광양05-가-10601호)와 유기농업자재(제 공시-3-3-14호)로 등록되어 판매되고 있으며, 국가사업으로는 농업토양의 개량을 위한 용도로 농가에 무상공급 되고 있다. 효석 입상규산질비료는 식물의 필수원소는 아니나 규산이 다량 함유되어있어 작물의 줄기와 잎이 빳빳해져 수광 상태가 좋아지게 만들어 증수효과를 나타내고, 알카리분이 높아 산성토양을 개량해주는 역할을 하며, 석회·고토 성분은 미질이나 등숙률을 향상시켜준다. 효석 입상규산질비료는 토양 중에서 작물로 서서히 흡수되는 완효성으로 비료 주는 시기에 상관없이 효과는 동일하며, 3년 주기로 토양혼화처리를 실시하고 있다.

▲ 회사전경

페로니켈을 제조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페로니켈슬래그는 화학성분상 규산과 마그네슘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성분상으로는 활석과 유사하지만 결정구조가 상이하다. 내화성이 뛰어나 고온에 견딜 수 있고, 열변화에 팽창·수축이 적으며(열팽창율0.1% - 1,100℃), 내마모성과 파쇄성이 우수하고, 투수성이 양호하다. 페로니켈슬래그는 주물사와 전기로 충진재, 잔골재, 세라믹 원료, 고성능콘크리트 재료 등으로 사용되고 있다.

이와 같이 슬래그를 활용한 제품은 성토용/ 기층재/ 보조기층재, 간이포장 기층재, 노상재/ 아스팔트콘크리트용/ 콘크리트용 잔골재/ 토양개량제 등 다양한 활용도를 가진 친환경 재활용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효석은 기존 사업 영역인 철강슬래그 제품의 가공, 판매 사업 외에도해양용 바닥복토재, 적조방지제, 인공어초 및 해조초, 광해에 의한 중금속 오염 토양의 개량 복원등슬래그의 부가가치를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제품 연구 개발과 함께 주민의 자연친화적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노사화합과 복리후생 증진을 통한 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효석은 현재까지 국가과제21건 실행(복합슬래그 건설공사 표준품셈 개정관련 용역 외), 특허등록20건(석탄가스화기 슬래그를 이용한 콘크리트 조성물 및 이의 제조방법 외), 특허출원 1건(페로니켈슬래그로부터 메카노케미스트리 방법에 의한 수산화마그네슘과 산화마그네슘 제조), 의장등록6건(ASSA 외) 등 슬래그를 활용한 연구활동에 주력하며, 슬래그를 경제적·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재활용함으로써녹색사회를 만들어가는 슬래그처리 전문기업이다.

▲ 노사화합

효석은 노사간의 화합과 복리후생을 최우선으로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발전 변화하고 있다. 분기별 노사협의회 및 간담회를 통해 노사간의 화합과 근로의욕을 고취 시키고, 2009년에는 기업 이익 일부를 출연하여 효석사내 근로복지기금을 설립해 현재까지 △무주택 근로자의 주택 구입 및 전세 자금 지원 △생활안전자금 지원 △휴가철 콘도 지원 등을 위해 기금을 사용 중이며, 이후 지속적인 기금 출연으로 더 높은 복리후생 혜택을 위해 노력 중이다.

또한, 팀파워 활동을 위해 년 2회 워크숍 실시, 월별 생일자 중식 간담회 및 근로자 기력 증진을 위한 장어 회식, 정기산행 실시, 사내 동아리 활동 지원(족구, 유도)등을 통해 노사간, 근로자간 소통을 유도하며, 회사 팀 단합을 위해 2007년 금강산 단체 관광, 2012년 제주도 단체 여행을 실시할 뿐만 아니라 여수세계박람회 입장 지원, 광양월드아트서커스 관람 지원, 축구 경기 관람 지원, 회사보유 콘도 지원 등 지역 문화, 스포츠 활동에 전직원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 결과 2007년 항구적 노사평화 선언, 2016년무임금교섭 위임(14년 연속), 2016년 무재해 13배수(4,280일)를 달성 하였고, 대외적으로는2011년 잡월드-일하기 좋은 중소기업 선정, 2011년~현재 전라남도 유망중소기업 선정, 2014년~현재 고용노동부 강소기업 선정으로 인정받고 있다.

▲ 봉사활동

지역 나눔 활동과 봉사활동의 자발적 참여로 사회적 기업에 앞장

2006년 효석 직원들로 구성된 효석사랑봉사단을 창단해 현재까지 지역 사회를 위해 지속적이고 다양한 봉사활동을 추진, 사회적 기업으로서 지역 상생의 모범이 되고 있다.

회사 전 직원이광양시 자원봉사단체에 가입하여 활동 중이며, 무의탁 노인을 위한 자원봉사, 1사1하천 정화활동운동 참여, 불우이웃 집수리 봉사, 한국 해비타트 집짓기 봉사활동 참여, 노인 복지센터 지원 등의 봉사활동 뿐만 아니라, 분기별 사랑의 헌혈 참여 및 헌혈증 기부, 연말 사랑나눔복지재단 모금 나눔 운동 등 마음으로 전하는 봉사도 꾸준히 이어가고 있다.

이런 공로를 인정받아 2008년 광양시장으로부터 표창장 수상, 2015년 대한적십자사 표창, 2016년 국회위원 표창장(개인)을 수상했다.

▲ 김효수 ㈜효석 대표이사

지역발전과 환경보존에 이바지하는 강소기업

효석의 재활용 사업은 자연쇄석을 채취하기 위한 자연훼손을 막아주고, 자칫 버려질 수 있는 소중한 자원을 재활용하는 것으로 지구환경보존과 동시에 버려지는 자원을100% 재활용함으로써 효율적인 면에서도 그 가치를 높게 평가 받고 있다. 지역에 봉사하고, 지역의 인재를 육성하며, 환경 친화의 사업을 펼치는 기업으로, 무한한 능력을 품고 있는 작지만 강한 우리지역의 내실 있는 기업이다.

김효수 ㈜효석 대표이사는 “효석은 기존 사업영역인 철강슬래그 제품의 가공·판매사업과 더불어 철강슬래그의 부가가치를 한층 향상시킬 수 있는 친환경 재생제품의 연구·개발에 노력하고 있다”며 “자원재활용을 통해 환경보존에 기여하며, 지역민과 동반성장하는 사회적 기업으로서 임직원 모두는 창의적인 노력으로 보답하고자 노력하겠다”라고 의지를 밝혔다.

김효수 대표이사는2003년에 ㈜효석을 창립하고, 유도공인8단의 체육인으로서체육회의 발전과 지역인재 발굴·육성을 위한 활동으로 대한유도회 부회장, 전라남도유도회 회장, 전라남도체육회 부회장, 올림픽 및 세계유도선수권대회 임원을 역임하고, 지역사회공헌을 위한 활동으로 한국사랑의 집짓기 운동연합회(Habitat) 전남동부지회 부이사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광양상공회의소 회장으로 광양지역 상공인을 대표하며 지역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주요 연혁
- 2003.10 ㈜효석 설립
- 2003.12 POSCO 슬래그 파쇄 가공 계약 체결
- 2005.01 중소기업 직업훈련 컨소시엄 협약(포스코인재개발원)
- 2006.12 중소기업청 기술혁신형 이노비즈(INNO-BIZ)기업 선정(중소기업청)
- 2008.09 친환경유기농자재 목록등재(농촌진흥청)
- 2008.09 SNNC 슬래그 파쇄 가공 계약 체결
- 2009.03 연구개발 전담부서 인정(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 2010.04 KOSHA 18001 인증(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2011.06 전라남도 유망중소기업 지정(전라남도)
- 2012.04 녹색기술인증(환경부)
- 2012.04 환경표지인증(한국환경산업기술원)
- 2012.10 ISO 9001/14001(품질경영시스템/환경경영시스템) 인증
- 2014.01 강소기업 선정(고용노동부)
- 2015.11 위험성평가 우수사업장 인정(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 2016.05 무재해13배수 달성(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