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회의, 서울 포스코센터 앞 일인시위 등 강한 압박 시사

포스코 현안대응을 위한 광양시민단체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가 강력 투쟁 모드다. 다음 주부터 환경개선을 위한 확약서과 포스코 켐텍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천막농성에 들어가기로 결정하는 등 포스코 압박 수위를 한층 강화하겠다는 결정을 내린 것이다.

이 같은 결정은 그동안 포스코 대응상황이 고착상태에 빠졌다는 내부 반성과 함께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참여단체 모두 확인했기 때문인 것으로 풀이된다.

즉 제철 4문 출입통제 논란이 사실상 종식된 데다 포스코와 지역의 핵심사업인 합의서 이행 논의까지 지지부진한 상황에서 포스코 켐텍이 환경영향평가 본안을 접수하면서 적극적인 상황 대처가 불가피해졌다는 위기의식과 인식을 공유하면서 비롯됐다는 분석이다.

연대회의는 지난 7일 광양YMCA 회의실에서 참여단체 전체 연석회의를 갖고 이처럼 결정했다.

김윤필 광양참여연대 상임대표는 이날 “제철 4문 출입통제가 사실상 포스코의 의도대로 결정됐고 합의서 이행논의도 지지부진하게 진행되면서 연대회의 활동이 지지부진 한 상황이다. 이대로는 안 된다는 인식을 다 같이 공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연대회의는 이에 따라 다음 중으로 행동지침을 정할 방침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는 가운데 거리선전전과 여론전, 서울 포스코 센터 일인 시위, 국회 기자회견 등 대선 정국을 앞두고 강한 압박작전을 펼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용성 광양만 녹색연합 상임대표는 “포스코에 초점을 맞춰서 협의사항이 이행될 때까지 끈질기게 길게 해야 한다. 승산과 명분이 있는 투쟁방법을 갖고 가야 한다”며 거듭 “전선을 확실하게 정해서 집중적인 투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정운 광양YMCA 사무총장은 “시민들을 상대로 한 여론전의 강화도 필요하다. 숯불구이 축제나 전어축제 등 보다 많은 시민들을 대상으로 해야 한다”며 “특히 합의서 미이행 등 그동안 지역민을 대상으로 포스코가 거짓말 하는 기업이라는 사실을 알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포스코 켐텍 문제도 연대회의 현안문제로 대두될 전망이다. 포스코 켐텍 문제는 지난달 27일 영산강 환경유역청에 환경영향평가 9월말에 광양시의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동원 광양만 녹색연합 운영위원장은 “그동안 오씨아이에서 사용하던 광양제철소 콜타르를 전량 켐텍에서 사용한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지만 오씨아이가 포항제철에서 수입해서 쓰겠다는 입장을 새롭게 확인했다”며 “켐텍이 오씨아이에 콜타르를 판매에서 수익을 올리는 구조”라는 의혹도 제기됐다.

그는 “연대회의 안에서 켐텍에 대한 부분을 공격적으로 해줄 것”을 제안했다. 더나가 “인허가권을 갖고 있는 광양시를 강하게 압박해야 한다”는 주장도 내놨고 연대회의는 이를 현안대응 차원에서 풀어가기로 확정했다.

이처럼 연대회의가 포스코 현안문제에 보다 공격적인 대응 수위를 천명함에 따라 연대회의와 포스코와의 갈등은 제철4문 정준양 회장 고발 당시를 뛰어넘아 최고조에 오를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광주지방법원 순천지원은 연대회의가 광양제철 4문 출입통제를 두고 이성웅 광양시장과 정준양 포스코 회장을 고발한 것과 관련 최근 증거불충분이라는 이유로 무혐의 처리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