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영 '작은 성공 큰 행복'저자

나는 행복한 성공을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전시켜, 세상에 선 한 영향력을 끼치고 행복하게 사는 삶”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즉 타고난 소질을 잘 개발하여 그 능력을 다른 사람들을 위해 활용하면서, 이 땅에서 자기에게 맡겨진 사명에 최선을 다하고, 그 과정에서 행복을 느끼며 살아가는 것을 “행복한 성공”이라고 부르고 싶다. 타고난 능력이 많은데도 불구하고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고 살거나, 가진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살면서도 만족하지 못하면 행복한 성공이라고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또한 아무리 많은 것을 소유했어도 만족하지 못하면 행복한 삶을 살 수 없으며, 성공적인 인생이라고 말할 수 없다.

“성공이란 인생의 목적을 깨닫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누군가에게 유익한 씨앗을 뿌리는 것.”이라고 존 맥스웰은 말했다. 이처럼 행복한 성공을 위해서는 누군가에게 유익을 줄 수 있어야 하고 거기서 찾아오는 행복한 감정을 통해 성공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막연히 갖고 싶은 것을 갖게 되거나 하고 싶은 일을 하게 되었을 때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그것은 일시적인 만족일 뿐 지속적인 행복으로 연결되지 않는다.

숀아처 박사는 “행복해지기 위해 성공을 좇을 것이 아니라, 성공 하려면 먼저 행복해져야 한다.”라고 이야기했으며 이는 “행복해서 감 사하는 것이 아니고, 범사에 감사함으로써 인생이 행복해지는 것”이 라는 뜻과 일맥상통한다.
한 미국인 사업가가 멕시코의 작은 해안 마을에서 한 어부를 만났다. 어부는 작은 보트로 큰 물고기 몇 마리를 잡아 부두에 막 도착했는데 그 모습을 지켜보던 미국인은 큰 배를 사서 고기를 많이 잡는 것이 어떻겠느냐고 물었다.
그러나 멕시코인 어부는 이것으로 충분하다고 대답했다.
그러자 미국인이 남는 시간에는 무엇을 하느냐고 물었다.
“늦잠도 자고, 애들과 놀아도 주고, 아내와 함께 낮잠을 즐깁니다. 저녁이면 친구들과 어울려 포도주를 마시며 기타도 치지요.” 어부의 대답에 미국인이 비웃으며 말했다.

“좀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 열심히 일하면 선단도 갖게 되고 부자가 될 수 있을 텐데요.”

“그렇게 되려면 얼마나 걸릴까요?”
“한 15년에서 20년쯤 걸리겠지요.”

“그런 다음은요?”

“돈을 많이 번 뒤 은퇴해 작은 어촌에서 늦잠도자고, 아이들과 놀아도 주고, 낮잠도 즐기며, 친구들과 함께 고급 포도주를 마시며 놀 수 있겠지요.”

미국인의 이야기를 다 듣고 난 어부가 웃으며 말했다. 저는 이미 그 모든 것을 누리고 있습니다.” 행복은 먼 곳에 있는 것이 아니고 지금 하고 있는 일들이 행복이며, 지금 누리고 있는 모든 일들이 “행복한 삶”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 는 일화다.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이 무엇인가? 라고 물어본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행복한 삶”이라고 대답할 것이며 필자도 마찬가지다. 행복하게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대인관계가 좋고 외향적이며 사교적인 성격의 소유자다. 따라서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그 무엇보다도 가까이에 있는 사람들과 사이 좋게 지내야 하며, 하고 있는 일에 만족 하고 긍정적이며 삶에 여유가 있어야 한다.

“행복과 돈은 비례하지 않는다.” 비록 가진 것은 적어도 주워진 삶에 만족하고,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며 나보다 부족한 사람들을 도와 가면서 사는 삶이 바로 행복한 삶이 아닐까?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