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 활용하려는 자체가 ‘적폐’

시, 지역 발전위한 시정 현안 논의자리였을 뿐
국민의당 “기획의도 무엇” 불쾌감 나타내

광양시가 주최한 우윤근 국회사무총장 초청 지역 현안 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두고 적절성 논란이 일고 있다.

지역현안과 관련해 실질적인 권한이 없는 국회사무총장에게 정책제안이 과연 이치에 맞는지 따져봐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이에 따라 이날 행사에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다양한 해석도 나오고 있다.

광양시는 지난 21일 광양읍 호텔부루나에서 정현복 시장, 송재천 시의회 의장 및 시의원, 간부공무원 등과 함께 우윤근 사무총장을 초청해 지역현안 간담회를 가졌다.

광양시에 따르면 이날 행사는 신정부 출범에 따른 국정과제 반영을 위한 이해와 협력, 지역 발전을 앞당기기 위하여 시정의 현안 사업 논의를 위해서 마련된 자리다.

이에 따라 시는 △아이 양육하기 좋은 도시 만들기 △청년정책 추진 △여성친화도시 추진 △전남도립미술관 건립 △예술중‧고등학교 설립 등 주요현안에 대해 보고하는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 내놓은 △광양한 경쟁력 강화 기반시설 확충 △광양항 해양산업 클러스터 지정 및 공공기관 이전 △광양항 UN 조달물류기지 유치 △광양만권 첨단신소재산업 육성 △차세대 이차전지 산업화 지원 △이순신 호국‧관광벨트 구축 등 지역관련 공약들도 점검했다.

나아가 △남해고속도로 선형 개량 사업 △백운산 국유재산 존치 및 국립공원 지정 △광주과학기술원 광양분원 설치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추진 △이순신대교 국가관리 등 광양시가 추진하고 있는 주요 현안에 대해서도 우 사무총장의 협조를 구했다.

일단 우 사무총장은 가능한 부분에 대해 최대한 협조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취했다. 하지만 지역현안에 대한 언급에 부담스러워하는 모습이 역력했다.

우 사무총장은 강연에 앞서 “고향의 일인 만큼 지역의 주요 현안에 대해 항상 관심을 갖고 있으며 현역시절 인연이 있는 의원들과 함께 오늘 언급된 문제에 대해 가능하면 해결할 있는 방안을 마련해 보겠다”는 의사를 나타냈다.

다만 그는 “국회사무총장은 법률 상 특정 정당에 소속될 수 없는 중립적인 위치에 있어 이런 문제에 대한 언급이 주제 넘는 행동이 아닌지 조심스럽다”는 입장을 나타낸 뒤 곧바로 광양시에서 요구한 주요 현안에 관한 언급을 피하며 강연에 들어갔다.

이렇듯 행사의 전후가 맞지 않으면서 일각에서는 초청 목적에 대해 의심의 눈초리를 보내고 있다.

행사의 진행이 매끄럽지 못하자 이번 방문이 정치적인 의도에 의한 것 아니냐는 의심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광양시는 물론, 민주당에서도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광양시 관계자는 “지역에 대해 관심을 갖고 신경 써달라고 마련한 자리로 별다른 기획의도가 있는 것은 아니”라며 “광양제철소장, 광양상공회의소장 등 지역현안에 대해 말할 수 있는 분들과 자연스럽게 의견을 나누는 자리를 마련한 것일 뿐”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 관계자는 “지역 현안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한 만큼 나름의 성과는 있었다고 평가한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도 “광양시에 개별적으로 우 사무총장을 초청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간담회와 관련해서 지역위원회에서는 전혀 내용을 알지 못한다”고 입장을 유보했다.

이에 반해 현역 국회의원이 소속된 국민의당에서는 적절성에 대해 민감하게 받아들이고 있다.

박형규 국민의당 광양‧곡성‧구례 지역위원회 사무국장은 “지역 출신인 우윤근 사무총장과 지역 현안에 논의하는 것은 충분이 있을 수 있는 일”이라면서도 “하지만 현재 국가에서 고위공무원직을 수행하고 있다 하더라도 시행정과는 전혀 다른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분을 특정장소에 모시고, 다수의 사람들과 정책간담회를 개최한다는 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번 정책간담회가 적절하지 않다는 여론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광양시에서는 이런 자리를 마련한 기획의도를 정확하게 밝혀야 한다”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