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영 '작은 성공 큰 행복'저자

우리는 성공을 권력과 부를 추구하고 개인의 야망을 지향하는 ‘이기적 성공’과 반대로 스스로 즐겁고 의미 있는 일에 몰두함으로써 그 결과로 부와 명예뿐만 아니라 사회에 아름다운 향기를 제공하는 ‘이타적 성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세상적인 성공 즉 ‘이기적 성공’은 그리 어렵지 않으나 착한 성공 즉 ‘이타적 성공’은 결코 쉽지 않으며, 이기적 성공은 하루아침에 실패로 돌아갈 수도 있다.

자기 능력을 넘어 분에 넘치는 욕심을 부리다가 오랫동안 이루어 놓은 부와 명예가 한꺼번에 날아가는 것을 유명 스포츠인이나 연예인들을 통해서 많이 보아 왔다.

지그 지글러(Zig Ziglar)씨는 “인생의 성공을 좌우하는 것은 재능이 아니라 태도다.”라고 말한다. 성공한 사람들을 분석한 자료를 보면 단순하게 지능지수(IQ)가 높은 사람이 아니라 종합지능지수가 높은 사람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사회적 지능지수(SQ : Social Quotient)가 높다는 것인데 사회적 지능지수란 좋은 성품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긍정적이고 효과적으로 다루며 조직 질서의 테두리 안에서 조화롭게 생산적인 것으로 이끌어 가는 능력을 말한다. 사회적 지능지수(SQ)가 높은 사람의 특징은 자기 자신의 존재를 긍정적으로 여기며 책임감이 강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관용적이고 협조적이다.

누구나 어려운 상황에 빠진 사람을 도와주고 나면, 어딘지 모르게 가슴이 따뜻해지고, 기분이 좋아지는 것을 느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것은 바로 뇌에서 ‘세로토닌’이라는 행복 호르몬이 분출되기 때문으로, 이 행복 호르몬이 우리를 행복한 감정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사람을 돕는다는 것은, 자신을 위하는 일이 된다.

남을 도와주면 자기 자신을 좋은 사람, 훌륭한 사람, 중요한 사람이라고 생각하게 되어 자존감이 높아진다. 따라서 진정으로 행복한 성공을 원한다면, 나를 위한 꿈도 좋지만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이타적인 꿈을 하나쯤 가질 필요가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아래와 같은 항목을 읽어 보고 부족한 것이 있다면 준비하여 성공에 가까이 다가서는 프로엑티브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1. 나는 정확한 인생 목표를 갖고 있다.

2) 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구체적인 스케줄이 있으며, 매일매일 노력하고 있다.

3) 나는 일의 우선순위를 중요시하며, 하고 있는 일이 다른 사람들에 의해서 좌우되지
않는다.

4) 나는 자신감과 열정을 가지고 있다.

5) 나는 어려운 상황에 처했을 때 진심으로 걱정해 주고 도와줄 친구나 스승이 있다.

6) 나는 건강한 신체와 정신을 가졌다고 자부하며,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간절히 원하는 마음이 열정을 만들어 내고, 열정이 생기면 현재에 집중하게 되어, 어려운 일에 과감하게 도전하게 된다. 그러다 보면 내 인생의 주인이 나라는 사실을 깨닫게 되고, 어느새 행복한 성공의 길을 가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