꺼리가 있는 문화거점 만드는 것이 목표

▲ 정현복 시장

Q. 광양읍 도시재생사업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지?

A. 먼저, 광양시민신문에서 도시재생사업에 대하여 기획 취재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지면을 통해서 잘 보고 있는데 시민신문에 도시재생사업에 대한 기사가 실려 시민들의 관심과 이해가 한층 높아지는 것 같다.

잘 된 사례도 많이 소개해 주고, 정책 제안도 많이 해 주면 좋겠다. 잘 아시다시피 광양읍 도시재생사업이 한창 진행 중이다.

광양읍 도시재생사업은 광양읍의 특색 자원인 광양형 한옥과 골몰길을 연계하여 시민들과 함께 삶터를 가꾸어 나가는 사업이다.

지난 2015년, 공모사업에 선정되었으며, 2020년까지 총 106억 원이 투자된다.

지난달 25일 광양읍 도시재생 활성화 계획이 국무총리실 산하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를 통과했다.

앞으로 도시재생 시행계획을 전라남도로부터 승인 받고, 내년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게 된다.

Q. 광양읍 도시재생 사업 초기 한옥과 숲을 중심으로 추진하다 골목과 한옥으로 주제를 바꿨는데 이유는?

A. 광양읍 도시재생사업은 당초 '한옥과 숲이 어우러진 햇빛 고을 광양' 이라는 주제로 2015년 공모에 응모하여 선정됐다.

활성화계획 수립과정에서 시민들께서 광양읍의 특색 있는 자원인 골목길을 활용하는 재생사업을 건의한 내용을 검토한 결과 주제를 ‘골목과 한옥, 문화로 다시 가꾸는 광양 삶터’로 변경하여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득한 사항으로 시민 건의 사항을 적극 반영한 결과다.

Q. 그렇다면 ‘골목과 한옥’이 갖는 차별화된 경쟁력은 무엇인지?

A. ‘골목과 한옥, 문화로 다시 가꾸는 광양 삶터’를 주제로 한 광양읍 도시재생 사업은 광양의 독특한 생활한옥의 리모델링을 통한 지속가능한 광양살이 주거 공간을 확보하고문화‧예술‧정원 등 다양한 테마 골목길과 연계하여 정주환경을 개선하고 방치된 나대지 등에 열린 소통의 생활 숲을 조성할 계획이다

휴식이 있는 삶터 공간 제공으로 젊은이들이 돌아오는 주거지 활성화와 청년 일자리 창출로 사람들이 찾아오는 꺼리가 있는 문화 거점 공간을 조성하는 것이 경쟁력이다.

Q. 문재인 정부에서는 도시재생을 국정과제로 선정했다. 이에 따라 막대한 예산이 배정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광양시에서는 어떻게 대응을 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A. 우리시에서는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하여 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도시재생 추진단(T/F)을 구성하고 전담부서를 조직하기 위하여 조직을 개편 중에 있다.

11개 지구에 2,000억원(국비 1,000억원)을 투입하는 사업 계획을 수립하여 본격적인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에는 500억원의 태인‧금호동 경제기반형, 200억원의 광영동 일반근린형, 200억원의 광양읍 개성 주거지 지원형, 100억원의 골약동 통사 우리동네살리기 도시재생 뉴딜사업 계획을 수립하여 공모에 적극 응모할 계획이다.

Q. 도시재생을 하는 궁극적이 이유가 무엇인지?

A. 도시재생이란 저출산‧고령화에 따른 인구의 감소, 저성장 산업구조의 변화, 외곽위주의 도시 무분별한 확장 등으로 인하여 주거환경이 주거환경의 노후화 되고 쇠퇴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을 보이고 있는 지역을 새로운 삶의 현장으로 바꿔서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2013년 6월4일 제정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 추진하는 사업이다.

그리고 올해부터 추진하는 문재인정부 국정과제인 도시재생 뉴딜사업은 지자체와 커뮤니티 주도의 지속가능한 ‘도시혁신’을 비전으로 설정했다.

주거복지실현, 도시경쟁력 향상, 사회 통합,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우리동네살리기형, 주거지지원형, 일반근린형, 중심시가지형, 경제기반형의 5개 유형의 사업에 전국적으로 매년 100개소씩 10조원을 투입하는 사업이다.

Q. 광양읍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관심이 처음보다 많이 낮아졌는데, 원인은 무엇이며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한 말씀 부탁한다.

A. 광양읍 도시재생사업은 사업 초기에 시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시작하였으나 활성화계획에 대한 중앙부처 심사, 도시재생특별위원회의 심의 등의 행정 절차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시민들의 관심도가 다소 낮아졌다고 생각된다.

Q. 도시재생사업과 관련해 더 하시고 싶은 말씀은?

A. 우리시에서는 도시재생사업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문화도시조성사업, 여성‧아동 친화도시조성, 도립미술관 건립사업, 투자유치사업 등 다양한 사업과 연계 추진하여 도시 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하여 시민들의 삶이 행복한 도시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