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질서한 시민의식…곳곳에서 일어나는 ‘쓰레기 무단 투기’ 와 ‘공공기물파손

이정교 기자

우리 시대에 팽배한 ‘나 하나쯤이야’라는 인식이 위험하다는 것은 대부분 알고 있다. 그러나 정작 그런 인식을 버리고 ‘나부터’ 바꾸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쉽게 늘지 않고 있어 안타까움을 드러내고 있다.

취재기자는 지난 한 주간 지역 내 공공 시설물과 공동주거단지를 돌아다니며 얼마나 많은 쓰레기들이 버려지고 있는지 취재에 나섰다. 그 결과 시 외곽 공공시설은 말할 것도 없고 유동인구가 많은 밀집 지역은 더욱 심각한 훼손을 드러내고 있었다.

먼저 지역 내 유동인구가 가장 많은 지역 중에 하나인 중마 23호 광장의 경우, 시민들이 앉아 쉴수 있는 편의시설 바닥과 벤치 구석에 버려진 담배꽁초와 쓰레기들이 즐비한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었다. 23호 인근 상가골목들도 마찬가지였다.

광장 내 화장실 안에서도 흡연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장애인 화장실 칸 같은 경우는 슬라이드로 문 잠금장치를 잦은 파손으로 부득이하게 없앴다는 문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시 관계자는 “매일 2회 청소를 진행하고 있으나 야간에 이용하는 시민들이 다시 더럽혀 대책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며 “장애인 화장실은 이전에 시민들과 청소년들이 문을 잠그고 비행을 저지르는 등 사고가 많아 잠금장치를 제거하게 됐다”고 답했다. 또한 “최근 한 달간 2차례 기물파손이 일어나는 등 잦은 기물파손도 골치다”고 덧붙였다.

경찰 관계자도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한 입장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마땅한 대책이 없다”며 “오히려 잦은 계도나 과태료 징수는 역민원을 일으켜 경찰들도 난감해하고 있다”고 전했다.

공공시설뿐이 아니다. 지역 내 한 아파트 관계자는 “일반쓰레기는 물론 음식쓰레기까지 베란다 밖으로 무단 투기가 빈번하다”며 “멀쩡한 처리장이 있는데도 내려오기 귀찮아 이 같은 일이 벌어지는 것 같다”고 전했다.

중동 한 공원에 담배꽁초가 무분별하게 버려져 있다.

또한 아파트 관계자는 “무단투기로 인해 고양이, 쥐는 물론 벌레들이 많이 꼬여 여름에는 악취가 심하다”며 “다른 세대에 피해를 줄 뿐 아니라 자동차가 훼손되는 문제도 종종 있다. 경비원들이 자주 치워도 한계가 생길 정도”라고 덧붙였다.

대도시 같은 경우는 흡연이나 쓰레기 투척 등 단속을 하는 행정기관 전담이 따로 있다. 그러나 소도시 같은 경우는 조례 지정도 없을 뿐더러 충당 인력도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결국 무질서한 시민의식으로 인한 폐해는 지속될 수밖에 없어 대책마련이 절실해 보인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