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종 광양서울병원 2내과 진료부장

▲ 김우종 광양서울병원 2내과 진료부장

초등학생 아들이 똥에 대한 과학만화를 재미있게 읽는 것을 보았습니다. 호기심에 저도 책을 들여다 보니 똥이 더럽다는 선입관을 뛰어넘는 똥에 관련된 여러 가지 흥미로운 사실을 많이 담고 있었습니다.

대장내시경을 많이 하는 저는 똥을 접하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만 여러분은 어떠신지요. 오늘은 똥에 관한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그런데 왜 똥이 왜 중요할까요.

여러분은 ‘똥’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는지요. 저는 학창시절 채변봉투를 받아가는 일이 무척이나 성가셨던 기억이 납니다. 냄새가 날까봐 여러 겹으로 칭칭 감고 소중한 듯 들고 가다가 돈다발로 오인 받아 날치기를 당했다는 학생이 있었다고 합니다만.

재래식 화장실에 앉아서 밑을 닦으려고 할 때 화장지 대신 오려놓은 신문지에는 왜 그리 재미있는 기사가 많았는지 읽다가 다리가 저릴 정도였습니다.

1900년대 초 인간의 평균수명은 약 50세였습니다. 현재까지 평균수명이 약 35년 늘어났는데, 그 중 깨끗한 물과 위생적인 화장실의 공급덕분에 30년이 연장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사람의 평균수명을 획기적으로 연장시킨 의학적 업적 1위는 항생제가 아니라 상하수도의 발전으로 볼 수 있습니다. 우리는 당연하게 누리고 있는 상하수도 시설이지만 지금도 세계 많은 지역의 가난한 사람들은 위생적인 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지구상 75억 인구 중 화장실을 사용할 수 없는 인구는 1/3인 26억명입니다. 화장실이 없다는 것은 똥을 누고 나서도 똥 관리가 안 되어 식수를 오염시킨다는 것인데 화장실을 사용하지 못하는 26억명이 각자 하루 섭취하는 똥의 양이 10g정도 됩니다.

똥 1g만 들여다 보아도 온갖 기생충알 100개, 바이러스 1000만개, 박태리아 100만개가 들어있습니다. 똥으로 오염된 식수가 얼마나 건강을 위협하는지 짐작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 세계 질병의 80%는 배설물로 인하여 발생하고 사망원인 5위가 설사성 질환입니다.

배설물로 오염된 물을 마셔서 생기는 설사성 질환으로 매년 100만명이 넘는 어린이가 목숨을 잃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화학비료가 만들어지기 전에는 사람의 똥이 훌륭한 비료였습니다. 1910년대에는 부잣집 변소를 터는 똥도둑도 있었다고 합니다. 똥으로 작물을 키우면 환경 친화적이니 좋을 것 같습니다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똥 안에 있는 기생충 알이 작물을 통하여 또 사람에게 전파되는 악순환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화학비료가 널리 쓰인 이후로 예전에는 흔했던 기생충 감염이 현저히 감소하게 된 것도 이 때문입니다.

똥이 만들어지는 과정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음식물은 식도를 거쳐서 위에 도착하면 위액이 나와서 음식물을 녹이고 살균을 합니다. 음식물은 죽처럼 되어서 소장으로 가는데 소장에서 소화효소를 통하여 영양분이 분해되면 소장의 많은 주름 사이의 융털에서 영양분이 흡수되고 나서 대장으로 이동합니다.

대장에서는 주로 수분을 흡수하고 남은 찌꺼기가 분해되면서 메탄가스가 만들어져서 방귀가 나오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항문을 거쳐 나온 똥에는 소화가 안 된 찌꺼기와 장세포, 박테리아 등이 섞여 있습니다.

섬유질은 식물성 음식에 있으며 소장을 통과할 때까지 소화되지도 않고 에너지원으로 활용되지도 않지만 몸 속의 각종 노폐물을 청소하는 역할을 합니다.

섬유질은 수용성과 불용성으로 나뉘는데 식물 세포벽을 이루는 셀룰로오스, 리그닌등 불용성 섬유질은 변의 양을 부풀리면서 변을 부드럽게 하여 변비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로 불편하신 분들은 섬유질이 풍부한 야채, 과일, 해조류 등을 많이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똥에 피가 섞여서 나오는 일이 있습니다. 검은 똥이면 식도, 위, 십이지장 부분에서의 이상이고 붉은 똥이면 대장하부나 직장에서의 이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똥이 가늘게 나오는지, 변비가 생겼는지 여부는 대장암을 시사하는 소견이므로 자신의 똥을 유심히 관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치핵, 치열 같은 항문질환도 은근히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주는 일이니 이렇듯 똥에 관련된 질환들이 많음을 알 수 있습니다.

똥에 대한 글이 여러분의 식욕을 떨어뜨리지는 않았는지요. 그래도 건강에 관련된 똥에 관한 저의 이야기가 여러분께 도움이 되셨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