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읍면동장, 범대위 활동에 적극 동참해 달라”

시 “시민숙의 과정, 사업자측과 경제청 의견 물을 것”

광양만목질계화력발전소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가 광양시를 방문해 범대위의 발전소 반대 운동에 읍면동에서도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구했다.

범대위 주민ㆍ단체 대표 10여명은 지난 12일 서문식 경제복지국장을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범대위는 정현복 시장이 발전소 건설을 반대한다고 표명했지만 읍면동장은 이와 달리 오히려 범대위 활동을 방해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백성호 광양환경운동연합 상임의장은 “범대위가 산자부와 환경부를 방문키 위해 시민들의 발전소 반대 서명을 받으려했으나 읍장이 이를 못하게 하는 일이 발생했다”며 “경제복지국장이 시장의 뜻을 읍면동장에게 전달해 더 이상 방해하는 일이 없도록 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발전소 건설을 두고 찬반양론이라고 표현하는데, 찬성측은 명분도 적절치 않을뿐더러 참여단체도 상당부분 왜곡돼 있다”며 “절대 다수의 시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더 이상 찬반이 나뉘어 있다는 표현은 자제해 줄 것”을 강조했다.

이재민 녹색연합 상임대표는 “시가 발전소 건설 반대운동에 적극적으로 나서지는 못하더라도 시장의 반대 의사가 표출 될 수 있도록 읍면동장이 범대위 활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줘야 한다”고 밝혔다.

서병윤 주민대책위원장은 “앞으로는 환경을 버리고는 살 수가 없다. 읍면동에서 방해 하는 것은 있어서는 안된다”며 “‘이미 반대했다. 찬반양론이 있다’는 같은 말만 반복치 말고 중추적인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정문 주민대책위 사무국장은 “광양시가 시민들이 원하지 않는 화력발전소 건설은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기위원회와 광양경제청, 광양그린에너지(주)에 통보했지만, 분명히 못을 박아주지 않고 어정쩡한 분위기를 만들다 보니 찬반 논란이 야기되고 있다”며 “시민과 함께 반대한다는 분명한 입장 표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서문식 국장은 “시장이 강력하게 반대표현을 못하는 것은, 시는 공조직이고 15만 시민의 의견을 다 들어야 하기 때문으로 이해해 달라”며 “범대위의 의견은 읍면동장회의를 이용해 전달하겠다”고 답했다.

또 “현 정부의 에너지정책이 변화되고 있음에 따라 광양시도 국가정책에 맞게 시책이 추진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지난 5일 시장과의 면담결과 추진키로 한 공개토론 후 시민다수의 뜻에 따라 발전소 건설 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시민 숙의 과정을 거치는 것은 사업자측과 경제청의 의견을 묻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