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소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식 및 기자회견

산자부·환경부 방문 “발전소 건설 절대 안 돼”

광양만목질계화력발전소반대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지난달 30일 시청 앞 광장에서 출범식 및 기자회견을 열고 광양바이오매스 화력발전소 건립계획 백지화를 촉구했다.
또 정현복 시장의 발전소 건립 반대서명을 받은데 이어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를 방문해 발전소 건립 반대 집회를 가진 후 발전소건립을 반대하는 지역민들의 뜻을 전달했다.

골약동 고길ㆍ하포ㆍ황곡ㆍ평천ㆍ기동ㆍ통사마을 주민과 대책위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열린 이날 출범식에서 범대위는 “광양만권의 대기질 악화를 초래할 발전소 건립계획은 당장 취소되어야 마땅하다”며 발전소 건립계획 백지화를 천명했다.

범대위는 “광양만경제자유구역청은 그동안 지역민들의 건강과 환경권을 무시한 채, 각종 발전소‧소각장‧폐기물 매립사업체들을 허가하며 산단개발 유치성과에만 치중해 왔다”며 “이로 인해 광양을 더 이상 살고 싶은 미래 도시가 아닌, 기피의 도시, 폐기물이 가득한 죽음의 도시에 이르게 한다”고 밝혔다.

또한 “광양시와 광양시의회는 이미 정부에 발전소 반대의견서를 보냈지만 겉과 속이 다른 행동으로 광양만권의 시민들을 실망시켜 왔다”고 지적했다. 특히 “일부 시의원은 발전소 개발 저지를 위해 시민들을 만나고 발전소의 문제점을 알리는데 앞장서는 것과 대조적으로 광양시의회 본회의에 결정된 공식적인 반대 입장을 팽개치고 광양시민들의 요구를 외면했다”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광양‧여수‧순천시민들은 광양만경제자유구역청과 산업통산자원부에 발전소 개발 및 공사계획인가를 내주지 말 것을 강력하게 촉구”하며 “범대위는 발전소 개발이 철회 될 때까지 끝까지 싸워 이겨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범대위는 대기오염으로 숨 쉬기가 곤란함을 표현한 방독면 퍼포먼스에 이어 정현복 시장을 찾아가 발전소 건립 반대서명지에 서명을 받았다.

광양만은 오염 포화상태
발전소 건설, 환경부가 막아달라


발대식과 기자회견을 마친 범대위는 산자부와 환경부 방문을 위해 세종시로 향했다.
시간에 쫓겨 도시락으로 점심을 해결한 범대위는 이날 오후 2시 산자부 앞에서 “광양바이오매스 화력발전소 건립허가를 절대 내주지 말 것”을 요구하는 집회를 연 후 산자부 관계자를 면담했다.

이 자리에서 범대위는 “사업자는 발전소 건설 목적이 광양만권에 양질의 전력을 공급하기 위해서라고 하나 이미 광양만은 충분한 전력을 생산 중으로, 사업의 목적이나 배경 어떤 것도 맞지 않을뿐더러 현 정부에너지 정책과도 부합하지 않는다”며 “지역 주민들의 갈등만 유발하고 있는 발전소 건설을 환경부의 환경영향평가 검토의견과 상관없이 산자부가 발전소 막아 달라”고 요구했다.

박노신 의원은 “발전소가 들어서려는 위치는 광양만의 중심지역이다. 국가적으로 엄청난 투자를 한 광양항을 완전히 버려버리는 사업”이라며 “발전소가 들어서면 광양은 끝장난다. 광양뿐만 아니라 대한민국 경제에 치명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병윤 범대위 단장은 “발전소 건설계획으로 주민들 갈등이 심하다. 환경오염이 심화되면 누가 와서 살 것인지 우려된다”며 “우리는 기필코 발전소 건설을 무산시킬 것이다. 산자부가 최종 결정을 할 때는 반드시 지역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해 지역을 살릴 있는 방향으로 결정 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에 대해 산자부 관계자는 “지역 주민들이 발전소 건설을 두고 많은 걱정들을 하고 있다는 것은 알 수 있겠다”며 “환경영향평가를 거치면서 철저하게 검증을 하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어 환경부를 방문한 범대위는 “이미 오염 한계상황이 이른 광양만에 더 이상의 오염시설이 들어서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환경부에서 평가서를 승인해주면 우리는 다 죽는다. 광양만의 환경을 지키는데 환경부가 적극 나서 줄 것”을 요구했다.

서영배 의원은 “환경부는 환경을 중시하는 부서다. 이미 광양만은 오염 포화상태인데 여기에 오염물질을 더한다고 하니 반대하는 것”이라며 “광양시의회나 시민들은 결단코 발전소 건설을 반대한다. 환경부가 광양만의 환경이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발전소건설을 불승인 해달라”고 말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공무원은 법 규정에 따라 일을 할 수 밖에 없다. 다만 지역 주민의 의견을 적극반영 하겠다”며 “지역주민의 목소리를 충분히 들은 만큼 우려하는 것을 하나하나 챙겨보고, 꼼꼼하게 절차에 따라 문제가 없도록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범대위는 그동안 받아온 발전소건설 반대 시민 서명지를 산자부와 환경부에 전달하고 지역민들의 뜻을 적극 헤아려 줄 것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