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법사랑 타운 조성과 적극적인 현장·소통행정 펼쳐

광영동이 지난 5일 전라남도 에서 주관한 ‘2017년 읍면동 현 장행정 평가’에서 최우수 읍면동 으로 선정돼 상패와 2천만 원의 시상금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평가는 행정의 최일선 인 읍ㆍ면ㆍ동의 현장행정 강화 와 행정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297개 읍․면․동을 대상으로 실시 됐다.

평가를 위해 전라남도는 일선행 정의 10개 분야 25개 평가지표를 기준으로 실적평가와 현장검증 등 의 엄격한 심사과정을 거쳤다.

광영동은 이번 평가에서 맞춤 형 사회복지 실현과 재난ㆍ재해 안전사고 예방, 깨끗한 생활환경 조성, 훈훈한 공동체 만들기 등 주 민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 해 활발한 현장행정을 펼쳐왔다.

또 새로운 시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시민에게 감동 주는 현장 행정, 적극적이고 창의적인 소통 행정을 실천해 왔다.

특히, 지난해 10월 전국 최초 로 ‘법사랑 타운’ 조성을 통해 범 죄율을 획기적으로 감소시켜 안 전한 마을로 탈바꿈시켰다.

이와 함께 ‘마을 공동체 아카 데미 운영’, ‘전통 특성화 마을 조 성’, ‘골목아트 플레이’ 등 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서로 화합하며 살 고 싶은 마을로 만들었다는 점에 서도 높게 평가 받았다.

방기태 광영동장은 “1980년대 광양제철소가 들어서면서 중심 도시였던 광영동이 점차 공동화 현상이 나타나고 있었으나 주민 과 행정이 함께 힘을 합쳐 다시 활기가 넘치는 동으로 변모하게 되었다”며 “그동안 주민들의 노 력의 결과가 성과를 맺어 기쁘고 더욱 살기 좋은 동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