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번 노선 기존 운행노선에서 우회

11-1, 11-2, 12, 17번 노선은 증회
9번 노선은 일부 감회 운행하기로

광양시는 지난 1일부터 대중교통 이용활성화를 도모하고 시민의 교통편익 증진을 위해 시내버스 노선을 일부 개편해 시행한다.

이번 노선 부분 개편은 지난 1월 1일부터 광역교통망 시행에 따른 일부 주민의 의견이 미반영 되어 불필요하게 감차된 노선을 조정하기 위해 마련됐다.

먼저, 종전 14회에서 1회로 감회된 ‘11-1번 노선(광양매화A~궁기)’은 환승에 따른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직통노선을 복구하면서 7회로 증회됐다.

또 기존 5회에서 3회로 감회된 ‘11-2번 노선(광양매화A~망덕포구)’은 다시 5회로 증회됐으며, 망덕포구에서 광양방면 노선에 대해서는 궁기를 경유해 궁기에서 광양으로 출근하는 주민들의 편익을 도모했다.

기존 17회에서 9회로 감회된 ‘12번 노선(광양매화A~광영부영)’은 14회로 증회했으며, 오전 7시 광영발 노선을 추가하는 한편 광양고를 경유해 학생들의 등교에 맞추어 운행하게 된다. 그러나 이 시간대에 창덕을 경유하는 차량과 중복 노선을 피하기 위해 첫차와 막차에는 창덕을 경유하지 않는다.

기존 13회에서 7회로 감회된 ‘17번 노선(광양~망덕포구)’은 9회로 증회했으며, 오전 8시 20분에 출발하는 ‘31번 매남발 노선’은 광양읍까지 경유를 하게 된다.

‘32번 노선(광양매화A~백암)’은 버스이용객들의 시간을 고려해 오전 8시 50분 옥곡발 노선 폐지하고, 오후 6시 50분 옥곡발 노선을 추가해 광양읍까지 경유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성황․도이지구 도시개발구역 내 공사로 인해 도로 통행이 금지‧제한된 ‘23번 노선(광양매화A~우림필유A)’은 제철로에서 중마로로 우회하게 되며 이에 따라 새 승강장이 추가․변경 된다.

그러나 종전 15회에서 29회로 증회한 ‘9번 노선(보건대학~우림필유A)’은 23회로 감회해 운행하게 되며, 종전 오전 6시 10분에 출발하던 첫차는 10분을 앞당긴 오전 6시에 출발하게 된다.

개편된 시내버스 노선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시 홈페이지 공지사항과, 생활정보(교통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백희주 교통행정팀장은 "이번에 일부 개편된 노선의 버스를 이용하는 시민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운행시간표를 읍면동에 배부하고, 각 승강장에 변경된 노선시간표를 부착할 계획이다"며 "시민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하는데 불편함을 줄여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