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노인 실종 사전예방...안심팔찌, 위치추적기 보급 확대

광양시와 광양경찰서가 ‘치매노인 실종제로사업 업무협약’을 통해 치매노인 실종 제로(ZERO) 목표 달성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정현복 시장과 박종식 광양경찰서장은 지난 10일 광양경찰서에서 치매국가책임제 실현을 위한 치매노인 실종제로사업 업무협약에 서명했다.

이날 협약은 치매국가책임제의 일환인 ‘치매노인 실종제로사업’ 추진과 함께 치매노인 발생 시 신속하게 발견해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 이뤄졌다.

협약에 따라 △치매안심센터 내 치매노인 지문 등 사전등록 강화를 위한 인프라 구축 △실종치매노인 조기발견을 위한 안심팔찌 배부 △상습실종 치매노인 위치확인단말기 보급대상자 선정 및 보급 △실종자 신속발견을 위한 지역사회 네트워크 구축 등을 추진한다.

이와 관련 그동안 경찰서와 지구대, 파출소에서만 실시하던 사전지문등록 서비스를 광양시치매안심센터에서도 제공하게 되며, 어르신들이 치매예방ㆍ진단 상담을 위해 치매안심센터 방문 시 원스톱으로 사전지문등록이 가능하도록 구축됐다.

또 실종위험성이 높은 치매환자에게는 연락처와 코드번호가 기록된 안심팔찌를 제작해 배부하고, 의복에 반영구적으로 부착해 사용할 수 있는 인식표를 무료로 보급해 치매노인 실종예방에 적극 나선다.

치매노인 실종예방을 사전등록하려는 시민은 경찰서 또는 치매안심센터를 방문해 지문 등의 사전등록절차를 거치면 된다.

한편, 시는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를 실현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보건소 내에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하고, 전담인력을 채용해 사업기반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

아울러 급속한 고령화로 치매노인이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치매 치료와 관리에 따른 사회ㆍ경제적 부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남에서는 최초로 2015년부터 치매예방지도자를 양성해 오고 있으며, 지난해까지 총 139명의 치매예방지도자를 배출했다.

특히, 시 최초로 지난 9일 광양시노인전문요양원 치매전담실을 개소해 다양한 유형의 치매증상별 어르신들을 상황에 맞게 전문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현복 시장은 “광양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어르신 10명중 1명이 치매환자일 정도로 심각한 실정인데, 정부에서 국가가 치매를 책임지는 정책을 추진하게 돼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경찰서와 협력해 치매노인 실종제로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박종식 서장은 “치매노인과 가족들이 안심하고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광양시와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며 “치매노인 실종제로 등 치매국가책임제 실현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