켐텍 환경평가 승인…일본 합작사 요구로 협약 추진

시민단체, 포스코 켐택 문제는 ‘협약’과 별개

영산강유역환경청이 포스코 켐텍에 대한 환경영양평가본안에 대한 승인을 통보한 가운데 광양시와 포스코 켐텍이 협약을 체결하려하자 시민단체가 강력 반발, 이를 저지했다.

포스코 켐텍 문제는 ‘동반 성장을 위한 공동선언’ 합의 과정에서 추후 협의를 거쳐 진행키로 했지만, 별도의 절차 없이 지난 26일 협약을 체결에 나섰기 때문이다.

이보다 앞서 영산강유역환경청은 지난 23일 포스코 켐택의 환경영양평가본안 승인을 통보한 바 있다.
영산강청은 승인과 함께 △대기질과 악취 △온실가스 △수질 △해양환경 △지형지질 △토양 △토지이용 △소음진동 등에 대한 저감대책을 조건으로 걸었다. 특히 포스코 켐택 탄소소재 공장이 동호안 슬래그 매립지에 조성되는 만큼 공사뿐만 아니라 운영할 때에도 지반변화를 감시할 수 있는 ‘민ㆍ관 합동 지반조사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요구했다.

본안 승인이 알려지자 광양지역 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포스코 현안 대응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시에 “인허가를 거부할 것”을 요구했다.

연대회의는 성명을 통해 “포스코 켐택이 가동되고 이후 발행하거나 예측했던 모든 부분에 큰 문제가 없다고 호언장담할 수 있느냐”며 “공장이 한 번 들어오기는 쉬워도 이후 불측의 사고가 발생된다면 지역사회의 피해와 파장이 엄청날 것”이라고 우려했다.

연대회의는 특히 “포스코 켐텍 사업지역은 지난 2009년 발생한 동호안 폐기물 매립지 붕괴사고지 주변으로, 공사 시 매립지주변의 압력상승으로 오염물질의 광양만 유입의 불안감이 여전하다”며 “포스코 켐택의 인허가가 광양시장에게 넘어온 만큼 거부할 것”을 광양시에 요구했다.

하지만 연대회의의 이런 입장에도 불구하고 광양시가 포스코 컴텍과 협약을 체결키로 하면서 문제를 키웠다. 협약을 체결하게 된 배경은 포스코 컴텍의 일본 합작사가 광양시의 인허가 또는 인허가를 확신할 수 있는 문서를 요청했기 때문으로 알려졌다.

이에 광양시와 포스코 켐텍은 지난 26일 협약을 체결키로 하고 이런 사실을 연대회의에 전날 알렸다. 그러나 연대회의는 지난 19일 체결한 합의서 도출 과정에서 포스코 켐텍 문제는 합의점을 찾지 못해 이후 협의하기로 했음에도 이런 과정을 생략하고 단순 설명으로 대체하려는 의도를 보이고 있다고 판단했다.

이에 참여연대 등 관계자들은 강력하게 반발하며 26일 오후 시장실 입구에서 연좌농성에 들어갔다.

김윤필 참여연대 상임대표는 “포스코 켐텍 문제만큼은 선언문에 담지 않고 T/F팀을 구성한 뒤 협의하기로 했는데, 하루 전날 그것도 협약을 체결하기 한 시간 전 협의를 하겠다고 해 어떤 결정도 할 수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며 광양시와 포스코 켐텍을 성토했다.

이에 이 시장은 “선언문에 내용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며 “그런 내용이 있었다면 담당실무자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풀어나가야 할 것”이라며 한발 물러섰다.

결국 이날 포스코 켐텍과 시의 협약은 29일 포스코 켐텍과 지역환경단체, 연대회의가 참가하는 회의를 통해 협약체결 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