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책은 겸허히 수용

포스코 현안대응을 위한 시민사회단체 연대회의가 지난 22일 협상 타결에 따라 철야농성을 해제하며 “광양제철소는 지역사회와의 약속을 성실히 이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지난 19일, 광양시, 광양시의회,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지역과 기업의 동반성장을 위한 공동선언문’ 등 3개 합의안에 서명하면서 협상이 타결됨에 따른 것으로 철야농성을 시작하게 된 배경과 그 동안의 협상 진행 상황을 설명하면서 이 같이 말했다.

연대회의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협상안의 실행과 점검은 11월 중으로 별도의 T/F팀을 구성해 진행하기로 했다”며 “협상안 점검과정에서 연대회의는 포스코 광양제철소가 약속한 지역하도급률 인상, 지역민과의 4대 확약서 이행ㆍ점검, 동호안의 안정화를 위한 진단 실시 등 9개 사항에 대해서는 최선을 다해 확인하고 따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광양시와 시의회를 향해서는 “이전처럼 포스코가 무조건 후원해주겠지 하는 자세, 포스코의 눈치를 보며 소극적으로 지역사회를 방관하는 자세, 무조건 공장을 유치하면 지역경제가 살아난다는 식의 안이한 자세로는 행정에 대한 시민의 높아지지 않을 것”이라며 반성을 촉구했다.

협약을 통해 얻은 가장 큰 성과로는 “소상공인들이 역량을 끌어 올릴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였다는점과 지역민과 포스코가 소통할 수 있는 대화의 물꼬를 열었다는 점”이라고 자평했다.

하지만 “포스코의 거부로 노동문제에 대해서는 협상테이블에 올리지도 못한 점은 아쉬움이 많이 남는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연대회의는 앞으로 일단 T/F팀 구성을 위한 협의를 이어 나갈 예정으로 T/F팀에는 연대회의뿐만 아니라 지역의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한다.

또 연대회의를 계속 유지해 지역사회의 문제를 풀어 나가는데 일조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지역 현안 공동이행 협약’에는 △지역 하도급률 확대 △동반성장 허브 구축 △광양제철소 4문 개방 △지역 협력사업 개선 △환경분야 3대 합의서 점검 및 이행 △환경영향 모니터링 △동호안 안전진단 그리고 점검을 위한 △T/F팀 구성을 광양시의 책임 하에 추진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