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61.92%, 장만채 38.09% 압도…경선과정 난타전 후유증 예고

김영록 전 농림식품부 장관이 더불어민주당 전남도지사 후보로 최종 확정됐다. 그러나 ‘아름다운 경선’을 선언했던것과는 달리 후보 상호간 고발사태까지 발생하면서 ‘아름답지 못한 경선’이라는 씁쓸함을 남기게 됐다.

신정훈 전 청와대 농어업비선관이 민주당 전남지사 후보결정 1차 경선에서 26.58%로 3위를 기록하면서 탈락한 가운데 40.93%로 1위를 기록한 김 전 장관과 32.50%로 2위를 기록한 장만채 전 전남교육감은 지난 18일부터 19일 양일간 결선투표에 돌입 했다.

결선투표는 1차 경선과 동일하게 안심번호 선거인단 여론조사 50%와 권리당원 여론조사 50%를 합산해 다득점자를 뽑는 2차 경선에서 김영록 전 장관은 과반을 훌쩍 넘긴 61.92% 기록하며 38.09%에 그친 장 전 교육감을 여유롭게 따돌리고 민주당 전남지사 후보로 확정됐다.

▲ 김영록 민주당 전남지사 후보

김 전 장관은 확정 뒤 “전남은 지난 두 정권 아래서 낙후와 소외가 더욱 깊어졌지만 문재인 정부 탄생으로 이를 벗어날 절호의 기회를 잡았다”며 “동서남북 구별 없이 단합과 화합으로 하나된 전남을 만들기 위해 도민들의 아픔과 슬픔을 앞으로도 따뜻하게 보듬어가겠다”고 말했다.

2차 경선을 통해 김 전 장관을 전남지사로 후보로 확정했지만 만만찮은 선거 후유증을 예고하고 있다. 먼저 1차경선 직후 탈락한 신 전 비서관의 김 전 장관 지지선언을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않았다. 26.5%를 기록한 신 전 비서관이 김 전 장관 지지를 선언하면서 판세가 급격히 기울었기 때문이다.

신 전 비서관은 16일 오전 입장 발표를 통해 “당의 정체성을 놓고 그동안 김영록 후보와 치열한 경쟁을 벌였지만 문재인 정부의 탄생에 기여하고, 성공을 위해 함께 노력했던 사람이 전남도정을 이끌어 가는 것이 순리라 생각해 김 후보를 적극 지지한다”고 선언했다.

이에 대해 장 전 교육감 측은 “신 전비서관이 처음엔 장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밝혔으나 얼마 되지 않아 태도를 바꿨다”며 “당 지도부가 전남지사에 개입했다면 이는 심각한 해당행위”라고 비난하고 나섰다.
물론 김 전 장관과 신 전 비서관은 이 같은 장 전 교육감 측의 주장을 일축했다.

급기야 공직선거법을 위반했다며 양측 모두 상대후보를 고발했다. 장 전 교육감 선거대책본부는 지난 16일 “김 후보 측이 공직선거법에서 금지하는 ARS녹음파일을 일반 유권자를 대상으로 전화로 전송했다”며 선거관리위원회와 검찰에 김 전 장관을 고발했다.

17일에는 김 전 장관의 사퇴와 중앙당에 후보자격 박탈을 촉구했다.김 전 장관측도 장 후보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등의 혐의로 검찰과 선관위에 고발한다고 맞대응에 나서면서 공방은 과열됐다.

김 전 장관 선대본부는 보도자료를 통해 “장 후보는 17일 오후 ‘김 후보에 대한 수사가 진행 중이라며 선거사범이 민주당의 얼굴이 될 수 없습니다’라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도민들에게 대량으로 발송했다”며 “장 후보가 공개적으로 ‘당선무효형이 확실하다’는 등의 허위사실을 유포한 점도 공직선거법을 명백히 위반했다”고 지적했다.

이처럼 고소고발로 까치 치달으자 민주당 전남지사 경선과정을 바라보는 지역민심은 곱지 않다. 경선 후유증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경우 일부 박빙상태인 기초단체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 민주당원 “민주당 전남지사 경선과정은 기초자치단체장 선거 등에 영향력이 상당하다”며 “상호 비방과 고발로 치달은 전남지사 경선의 좋지 않은 모습이 도민들에게 그대로 노출되면서 지방선거에 악영향을 끼치지나 않을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