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귀촌인 대상으로 다양한 사업 발굴

봉강면과 다압면 주민자치센터가 전라남도에서 실시한 ‘2018년 주민자치센터 특성화프로그램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이번 선정으로 광양시는 2016년 금호동 ‘텃밭&문화&나눔마을 만들기’를 시작으로, 2017년 중마동 ‘청돌젊다(청춘을 돌려다오~ 젊음을 다오~)’, 올해 봉강 면과 다압면 주민자치센터 등 주민자치센터 특성화프로그램 공모사업으로 3년 연속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주민자치센터 특성화프로그램 공모사업’은 주민자치센터 운영 활성화를 통한 주민자치실현을 도모하고 권장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번에 선정된 사업으로는 봉강면 주민자치센터 ‘귀농ㆍ귀촌 멘토링 「우리 함께 가요」’, 다압면 주민자치센터 ‘귀 농․귀촌인과 지역주민이 함께하는 문화 체험 교실’로 각각 2천만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게 된다.

봉강면 주민자치센터에서는 농촌지역에 매년 증가하고 있는 귀농ㆍ귀촌인과 이주여성들을 대상으로 농촌생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멘토링을 실시한다.

또 동네 구석구석을 안내하고 독초구 별법과 응급상황 대처법 등을 알려주며, 마을의 원주민과 함께 잘 사는 지역을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다 압 면 주 민 자 치 센 터 에 서 는 귀농ㆍ귀촌인을 대상으로 취미생활 여건이 부족한 시골에서 여가생활을 즐길수 있는 사랑방 음악교실, 전통 및 건강 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 지역주민과 함께 화합하고 적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정홍기 총무과장은 “이번 공모사업에 2개의 신생 주민자치센터가 선정된 것은 그만큼 시민들이 주민자치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많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 이라며 “시는 지난해 말 전 읍면동으로 확대 구성한 주민자치센터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 앞으로도 좋은 성과를 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