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무 민주당 광양시장 후보 “공영형 사립대 전환” 약속

지역대학정상화협의회, 사립대학법 개정 촉구 건의서 채택

더불어민주당 김재무 광양시장 후보가 광양보건대 정상화 대책을 발표했다. 앞서 정현복 광양시장도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를 열고 사립학교법 개정을 요구하는 건의서를 보내는 등 광양보건대 정상화 문제가 6.13지방선거의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는 형국이다.

민주당 김재무 광양시장 후보는 3일 광양보건대 등용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광양보건대를 공영형 사립대로 전환하는 문제를 중앙정부에 강력히 건의해 대학정상화 문제를 확실히 마무리짓겠다”고 약속했다. <관련기사 0면>

김재무 광양시장 예비후보는 “김영록 전남지사 후보와 함께 전남도와 광양시가 광양보건대 재정기여금을 공동 출연키로 공동 공약하고 광양보건대 정상화를 추진키로 협의 완료했다”며 “집권당 광양시장 후보자격으로 즉시 교육부장관을 만나 이 같은 뜻을 전달하고 광양보건대의 폐교를 예단하는 언행중지와 함께 국가장학금과 학자금 대출제한을 중지토록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당선 후에는 집권당 시장이라는 강점을 이용해 당정청과 정책협의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과제이기도 한 공영형 사립대로 광양보건대를 전환하는 문제를 강력 건의, 광양보건대 정상화를 확실히 매듭짓겠다”고 덧붙였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 이개호 최고위원, 김영록 전남지사 후보, 허석 순천시장을 비롯한 광양시 예비후보들이 모두 참석했다. 전남도와 민주당 중앙당 차원에서 김 광양시장 예비후보의 약속이행에 무게감을 실어주기 위해 중진급 인사들이 현장을 찾은 것으로 풀이된다. 또한 광양보건대 재학생은 물론 동문과 지역주민까지 대거 현장을 찾아 뜨거운 관심을 나타냈다.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광양지역 대학 정상화에 대한 김재무 후보의 의지가 매우 강하고 김영록 전남지사 후보 역시 뜻을 같이 하고 있는 만큼 집권여당의 정책책임자로서 이 방안을 반드시 실현되도록 하겠다”며 “보증을 서라면 서겠다”고 말했다.

또 “지역대학을 살리겠다는 광양시민의 의지가 이렇게 강한데 굳이 폐교시킬 이유가 없지 않느냐”며 “지방선거 이후 교육부와 교문위 소속 의원, 광양시장을 포함한 당정협의회를 소집해 광양시민의 희망대로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김영록 전남지사 후보 역시 “집권당 전남지사 후보로써 광양보건대 문제에 막중한 책임감을 느낀다”며 “광양보건대의 자립여건이 충분하고 지역경제와 전남동부권 시민사회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한 만큼 대학정상화를 위해 김재무 광양시장 후보와 함께 노력하겠다. 제 공약집에도 넣어 약속하겠다”고 말했다.

이 같은 민주당과 김재무 광양시장 후보의 약속에 대해 이성웅 광양보건대 총장은 “우리대학 정상화를 위한 고견에 감사하다”고 짤막한 소회를 밝혔다.

다만 보건대 관계자는 “민주당 김영록 전남지사 후보와 김재무 광양시장 후보가 밝힌 대로 전남도-광양시 재정기여금 출연에 따른 정상화 로드맵이 실현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양지역 대학교 정상화 범시민대책협의회’도 지난 1일 회의를 열고, 건의서를 채택하는 등 광양지역의 대학교 정상화를 촉구했다.

이날 대책협의회는 2018년 제2주기 대학역량진단을 앞두고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는 한려대학교와 광양보건대학교의 정상화를 위해 현재 국회에 발의중인 사립학교법 개정안을 조속히 처리해 줄 것과 정치권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요구했다.

또 중소도시에서 대학교는 단순히 인재만을 양성하는 기관이 아니라 정주여건 개선, 실물경제 활성화 등 도시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두 대학의 폐교는 80만 광양만권 발전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반드시 존치돼야 한다고 뜻을 모았다.

대책협의회는 사립학교법 개정 요구와 지역대학의 정상화를 강력히 촉구하는 건의서를 청와대, 국회, 교육부, 전남 도지사 후보자 등에 제출키로 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