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 다양한 아이디어 상시제안 업무환경 조성

포스코 광양제철소(소장 김학동)가 직원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적극 수렴ㆍ발굴해 업무 효율성 제고에 나서 눈길을 끈다.

광양제철소는 빠르게 변화하는 경영 환경 속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혁신이 필요하다 판단, 직원들이 다양한 아이디어를 상시 제안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 광양제철소 제선부 직원들이 고로 앞에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있다.

과거 임원진이 직원들에게 아이디어를 Top-down 형태로 제시하던 수직적 구조를 실무 담당 직원들이 중심이 되는 Bottom-up 형태로 교체해 아이디어의 다양성을 증폭시킨 것이다.

포스코가 구축한 온라인 시스템에 직원이 아이디어를 등록하면 다른 직원들이 관련 아이디어를 추가 제안하거나 우려되는 부분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며 아이디어를 ‘굴린다’.

‘굴리기’가 끝난 아이디어 중 우수한 제안은 연관 부서 임원 과제로 선정돼 직원들이 아이디어를 구체화시킨다. 이후, 이를 하나의 사업성 프로젝트로 연계해 일정 기간 내 아이디어를 현실화한다.

광양제철소는 이러한 아이디어 활성화 방안을 통해 지난 해 총 1620건의 아이디어와 2만9360건의 추가 댓글 의견을 도출했고, 이를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에 최적화된 스마트기술적용으로 WP제품증대 및 고로 Stave(외벽 냉각장치) 보호기술 개발을 포함한 약 345건의 프로젝트를 발굴해 개선활동을 추진했다.

포스코는 현업 적용성이 높고 원가 절감 등 효과가 탁월한 우수 아이디어 제안자에게는 노고를 격려하기 위해 임원 포상도 제공한다.

김학동 광양제철소장은 “철강 그 이상을 넘어 next 50년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혁신이 필수다”며 “직원들이 자유로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다양한 기회와 여건을 만들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 및 스마트팩토리 관련 이슈가 대두되는 만큼,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 관련 아이디어 쏟아지고 있으며 올해는 현재까지 약 1730 건의 아이디어와 1만8800 건의 추가 댓글 의견이 등록됐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