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교육지원청,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 워크숍

광양교육지원청(교육장 임원재)은 지난 4일 대회의실에서 초ㆍ중ㆍ고 등학교 학생 대표 50명이 참여한 가 운데 ‘학교의 주인은 우리! 학교 변화 는 학생회 참여로 부터’라는 주제로 학생 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한 워크숍 을 가졌다.

이번 워크숍은 학생회가 학생중심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며 피드 백까지 운영하는 자치문화를 조성하 고, 학생들의 생활문제를 스스로 진단 하고 해결할 수 있는 자치활동을 활성 화함으로써 학교내에서 발생되는 다 양한 갈등의 최소화를 목적으로 진행 했다.

먼저, 2017학년도 학생 자치활동 사 례를 봉강초등학교, 광양마동중학교, 광양백운고등학교의 순으로 듣고 각 학교에서 2018학년도에 운영될 특별 프로그램을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서,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해 서 해야 할 활동에 대한 내용과 함께 연합학생회를 구성하고, 학교에서 해 야 할 활동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광양연합학생회 단체 대화방을 만 들어 학생중심 활동을 위한 정보를 수 시로 교환하고, 자치활동 활성화 방법 에 대한 다양한 활동 등을 공유하고자 한다. 이러한 활동을 꾸준하게 이어가 면 다음 해 학생회 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며, 학생회 중심의 학교문화가 정 착될 것으로 기대된다.

같은 시간대에 중회의실에서는 학 생 자치활동 담당교원 50명이 초등학 교, 중학교 학생 자치활동 운영 우수사 례를 듣고 각자의 학교에서 학생이 주 체가 되어 운영할 수 있는 다양한 자치 활동의 지원 방법에 대해 고민하고 토 론하는 시간을 가졌다.

임원재 교육장은 “학교에서는 학생 들에게 학교의 행사를 맡기면 잘못 될 것이다. 라는 생각을 버리고 학생을 믿 고 학생회가 추진하는 학생중심의 프 로그램을 열심히 지원할 수 있도록 해 야 한다”며 “오늘의 학생 대표 모임은 계속될 것이며,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통한 건전한 학생회 활동을 적극 지원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