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과 정책으로 아름다운 선거운동 나서야

공약과 정책이 사라졌다. 6.13 지방선거가 중반부를 돌아서고 있는 가운데 후보간 치열한 비방전에 묻혀 공약과 정책이 실종된 것. 상호 비방전 속에 정작 시민들에게 차려 내야할 차림표와 밥상이 없는 셈이다.

초반 광양 보건대 정상화 문제가 뜨겁게 달아오르면서 모든 공약과 정책을 덮어버리더니 이후 무소속 정현복 후보의 시장 재직시절 포스코 1000억 원 요구(제안)설과 스님 성희롱 의혹이 제기되면서 혼탁양상이 극에 달하고 있다.

더나가 더불어민주당 김재무 후보의 전과논란과 포스코 이권개입설 등이 제기되면서 선거운동원 간에 욕설이 오가며 심각한 선거후유증을 예고하고 있는 상황이다.

광양시민신문을 비롯한 일부 언론들도 이 같은 의혹 제기에 편승, 이를 확대 재생산하면서 선거과열을 부추기고 있다는 시민사회의 비판 목소리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하지만 양측은 이 같은 시민들의 비판에 아랑곳 하지 않는 모양새다. 오히려 사전투표일을 앞두고 더욱 불을 지폈다. 여기에 상호 고소고발사태까지 치달으면서 선거 이후 법정싸움 마저 불가피한 상황이다.

민주당 광양곡성구례지역여성위원회는 7일 광양문화원 앞 광장 소녀상 앞에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정현복 후보의 성희롱 행위 논란에 대해 사과와 해명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여성위는 “정 후보가 비구니스님과 악수한 손가락으로 스님의 손바닥을 은밀히 긁어대는 행위가 진정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느냐”며 다시 한 번 추문 공세를 이어갔다. 또 여성유권자를 대상으로 “진정 여러분의 남편이 아닌 사람이 이런 행위를 여러분께 행동을 했다면 여러분은 아무 일도 아니라고 생각할 수 있겠느냐”며 “손가락으로 손바닥을 은밀히 긁어대는 행위는 성희롱으로 적시된 법원 사례도 있다”고 비판했다.

이에 더해 “수치심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참을 수 없었던 비구니스님이 당시 정 후보를 수행했던 시청 간부에게 강력히 항의한 사실이 있음에도 사과조차 한 사실이 없고 (오히려)사실을 덮고자 했다”며 “비구니스님에겐 화해하겠다는 뉘앙스를 풍기면서도 (한편으론)법적대응을 운운해가며 마치 자신이 아량을 베풀어 용서해 주는 것처럼 진실하지 못한 내용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여성위는 “당사자의 소상하고 진실 된 사과와 해명을 할 것을 강력 촉구한다”며 “이런 상황에 침묵하는 여성단체는 왜 본연의 임무를 다하지 않는지, 또한 약자를 보호함에 어찌 이리 소극적인지 궁금할 따름”이라고 밝힌 뒤 관련기관의 엄정한 조치를 촉구했다.

반면 정현복 후보측은 김재무 후보의 포스코 관련 운송권 취득경위에 대한 의혹을 제기하며 적극 반격에 나섰다.

정 후보측 선거대책본부는 사전투표 시작일인 8일 한 신문보도를 인용해 “김 후보가 운영하는 회사인 D업체가 2개의 사업권을 따내 수십억 원의 운영이익을 챙겨 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며 “만약 이 같은 의혹이 사실이라면, 문재인 정부 출범부터 청산하고자 했던 적폐와도 맞닿아 있는 것이라 할 수 있으며, 기회는 평등하고 과정은 공정하며 결과를 정의로워야 한다는 문재인 정부의 국정철학과도 정면 배치되는, 참으로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다”고 비판했다.

본부는 “김 후보가 정상적인 입찰을 통해서 사업권을 따냈다고 밝힌 바 있으나 태인동을 지역구로 둔 현직 도의원이 운영하는 사업체가 어떤 정상적인 방법으로 사업권을 따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의문을 제기하는 실정”이라며 “집권여당의 책임 있는 광양시장 후보로서 (이 같은)의혹에 대해 진실 되게 해명해 달라”고 요구했다.

성희롱 논란에 대해서도 “진실여부와 상관없이 이번 문제로 시민여러분에게 불편함을 끼친 점, 정중히 사과드린다”고 전제한 뒤 “그러나 반드시 수사기관을 통해서라도 (성희롱 논란에 대한)진실을 가리고 떳떳한 광양시장으로서 시민여러분에게 당당하게 설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본부는 “성희롱 의혹과 관련 고발조치를 완료했고 정정당당하게 법의 판단을 받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공약과 정책이 사라진 채 혼탁스러운 비방전이 이어지고 있는데 대해 한 시민은 “시민들은 공약과 정책으로 광양시장을 선택할 권리가 있다. 하지만 현재 모습은 상호비방과 각종 의혹 유포가 난무하면서 정작 공약과 정책은 사라져 버렸다”며 “후보들이 정책의 장으로 나오고 선거운동원들 역시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의 공약과 정책을 알려 시민들의 선택을 받고자 노력해야 하나 각종 비방과 유언비어만 흘러넘쳐 안타깝다”고 말했다.

또 다른 시민은 “터져 나오고 있는 각종 의혹들이 사실이라면 광양시민들은 범법자 가운데 한 명을 시장으로 뽑아야 하는 어처구니없는 상황”이라며 “이제부터라도 상호 비방전을 멈추고 정정당당하게 공약과 정책으로 아름다운 선거운동에 나서 시민사회의 불편과 불안을 해소하는데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