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회의장이 “자치단체와 기업은 서로 협력하는 관계가 바람직하다”며 “사사건건 불편하게 하거나 귀찮게 하는 것은 절대 있어서 안 된다”고 강조했다.

정세균 전 국회의장은 지난 7일 김재무 후보 지원을 위해 광양을 찾아 광양제철소 복지센터 대식당에서 직원들과 함께 식사를 하며 격려했다.

정 의장은 “철강이 산업의 쌀이다. 대한민국의 산업이 경쟁력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포스코가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이라며 "포스코가 좀 더 정치로부터 자유롭게 그야말로 경제논리로 독립적이고 자율적으로 운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과거 '누가 포스코 인사에 개입을 했네' 그런 것들은 모두 사실"이라며 "그런 불행한 역사가 되풀이 돼선 안 되고 정말 국민기업으로 포스코가 계속 성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지자체에서 제일 중요한 건 고용이다. 기업이 지역에 들어와서 고용을 창출해주면 그 지자체는 기업을 업어줘야 한다"며 "환경문제, 노동문제, 최소한의 지켜야 될 법이나 제도에 대해서는 규제를 하지만 기본적으로는 기업 활동을 자유롭게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노동자들은 생산자이면서 소비자들이다. 지금 우리 경제는 소비가 활성화가 되지 않으면 돌아가지 않는다”며 “포스코가 잘 돼야 협력업체들에게도 기회가 있고, 노동자들의 고용도 보장되는 만큼 우선 포스코가 잘 되고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의장은 "옛날의 규제 위주의 행정에서 서비스 위주의 행정으로 대폭 달라져야 한다"며 "그런 마인드를 가진 분들이 책임 있는 자리에 올라야 한다"면서 "도의회 의장을 지낸 김재무 후보는 충분한 자격을 갖춘 분"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