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월면 레미콘공장 승인에 반발 권익위 ‘청원’

(속보)주민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지난달 28일 광양시가 태진산업이 신청한 진월면 오사리레미콘 공장설립을 승인한 가운데 진월주민들이 지난 7일 국민권익위원회에 청원서를 제출해 권익위의 판단여부가 주목된다.

주민들은 이날 보낸 청원서에서 “주민들이 반대하고 있는 첨예한 사안임에도 광양시가 일방적으로 허가를 냈다”며 “주민의견을 무시한 광양시의 복지부동을 권익위가 바로 잡아 달라”고 요청했다.

주민들은 “(이번 문제에 대한 시의원들의 반대의견도 많은데)광양시가 시의원들이 경남 통영으로 의정연수회를 간 사이 승인을 내줬다”며 이 사이 공장설립 승인에 속도전을 낸 광양시의 행정에 대한 의구심도 나타냈다.

주민들은 무엇보다 레미콘 공장 설립 부지가 전남도 지정 문화재인 봉암산성과 가깝고 청정지역인 섬진강과도 지근거리에 있음에도 허가가 난 배경을 이해할 수 없다는 뜻을 강하게 전달했다.

주민들은 “레미콘 공장 바로 위가 전남도지정 제263호 문화재인 봉암산성이라 그 동안 채석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었다”며 “과거 봉암산성 아래를 야금야금 채굴한 끝에 부도가 나 방치된 것을 신규 업자가 인수하면서 업종을 레미콘 공장으로 변경 허가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공장과 섬진강이 인접하고 있어 오염은 불 보듯 뻔한 일”이라며 “레미콘 공장이 오․폐수 시설을 갖추겠지만 레미콘 원료 등을 운송하는 운송로 등 한 두 가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채석장이 부도가 나 복구하지 않고 이를 수년간 방치한 상태에서 행정심판이 두렵다는 이유로 업종변경으로 허가를 내주면서 주민들과 충분한 협의도 없이 승인한 것은 주민의견을 무시한 공복들의 복지부동에서 비롯된 것”이라며 권익위에 사안의 중대성을 판단해 달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에 앞서 주민들은 지난 5일 진월면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시의원들과 면담을 갖고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의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정현완 의원은 “광양시가 지역경제 발전을 위해 기업유치를 위해 나서고 있지만 민원해결에 대해 소홀한 감도 있지 않다”며 “과거 탱크터미널, 텃밭도서관 인근 소각로 등 민원을 해결하지 않아 소송 등 행정력 낭비를 겪은 경험이 있는 만큼 민원에 대해서도 충분히 신경을 써야한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또 “앞으로 사업자와 주민, 그리고 광양시와 합의점을 찾는데 역할이 있다면 최선을 다하겠지만 이와 함께 절차상, 법률상 문제는 없는지 함께 검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