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가·피시방·당구장 등 청년 대상 업소들도 긴장

원룸촌 공가 늘고 매물 나와도 거래 안 돼
정상화 일정과는 별개로 최악의 상황 대책마련도

폐교가 확정된 서남대 인근 향교동 율치마을. 서남대가 들어서기 전 60세대에 불과한 시골의 작은 자연마을이었으나 서남대 설립 이후 자취방에 이어 원룸이 속속 들어서면서 급속하게 발전을 이룬 마을이다.

그러나 서남대 폐교가 결정되고 결국 폐교수순에 치닫자 학생들이 빠져나가 현재는 약 1000여 실에 이르던 원룸 입주율이 60%까지 빠지면서 공동화 현상을 빠르게 겪고 있다. 마을을 중심으로 음식점 등 대학생 소비층을 대상으로 한 업종들이 속속 들어서면서 소비활황시대에 접어들었으나 결국 서남대 폐교로 직격탄을 맞아야 했다.

무엇보다 서남대 미래발전비전을 믿고 대출까지 받아 건물을 지었던 주민들은 넋이 나갈 지경이다. 설립자이자 이홍하 전 이사장의 약 330억원의 교비 횡령 비리가 터지고 폐교가 결정된 뒤 급격히 황폐화 수순을 밟고 있는 서남대 주변지역 풍경이다.

서남대 사태처럼 광양보건대와 한려대가 폐교 위기를 맞고 있는 가운데 지역 내 상권붕괴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확산일로다. 특히 덕례지구 일원에 조성된 대단위 원룸촌이 당장 타격을 맞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현재 덕례지구 일원에 조성된 원룸은 약 60여 곳이다. 입실가능 실수는 약 1000여 실에 이를 것이란 게 업계의 분석이다. 이들 원룸촌 입주객 상당수가 두 대학의 학생들로 채워져 있어 사태가 정상화 과정을 거치지 못할 경우 지역공동화 현상에 대한 우려까지 제기된다.

지역 공인중개사에 따르면 현재 덕례지구에 조성된 원룸들의 공가가 점진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매물로 나온 원룸들의 경우도 전혀 거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게 부동산업계의 전언이다.

한 공인중개사는 “율촌산단 비정규직 노동자가 감소한 탓도 있지만 현재 원룸 공실 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며 “지난해 한려대는 거의 신입생을 받지 못하는 등 두 대학의 신입생들이 크게 준 데다 재학생들의 이탈도 느는 추세여서 앞으로 공실수는 더 늘 것으로 전망된다”고 말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광양보건대와 한려대의 폐교소식이 알려지자 덕례지구 일원의 부동산 경기도 크게 위축된 상황”이라며 “특히 원룸의 경우 매물이 나와도 거래가 전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입실률을 높이기 위해 원룸건물주들이 일부 보증금이나 월세를 깎는 등 조정에 들어갔지만 효과가 있을지 불투명하다”고 덧붙였다.

원룸 뿐 아니라 식당가와 피시방, 당구장 등 학생들이 주요 고객층인 업계 관계자들도 우려가 크기는 마찬가지다. 폐교 위기에 따른 여파가 다소 느슨하기는 하지만 폐교가 결정되면 이들 업계 역시 타격이 불가피할 게 불 보듯 뻔하기 때문이다.

한 식당주인은 “당장 폐교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폐교 결정이 나면 피해규모를 예측하기가 쉽지 않다”며 “덕례리에서 음식장사를 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 사태를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한 피시방 주인도 “이곳에서 피시방을 이용하는 사람들은 대부분 두 대학의 학생들이다. 폐교가 결정되면 다른 업종에 비해 피해가 클 것이 뻔 해 다른 곳으로 업장을 옮기거나 문을 닫아야 할지 모른다는 위기감을 안고 있다”고 우려했다.

김용식 광양보건대정상화시민추진위원장은 “보건대 폐교는 덕례지구 실물경제에 직격탄이 될 것은 너무도 자명하다. 그러나 단순히 덕례지구나 광양읍에 그 여파가 머물지는 않을 것”이라며 “남원 서남대 폐교 이후 그 주변지역이 겪고 있는 고통을 타산지석으로 삼아 광양보건대 정상화에 지역 정치권은 물론 광양시민의 의지를 정부에 확실히 전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한편에선 폐교 이후의 상황도 대비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상화 될 것이라는 막연한 기대에 기대 손 놓고 있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정상화 수순을 밟을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폐교 수순을 밟을 경우에 대비한 대책마련을 미리 준비하고 여파를 최소화해야 한다”며 “폐교 시 공동화 우려가 있는 원룸과 상가들을 중저가 게스트하우스 등으로 개조하는 방안 등 정상화 일정과는 별개로 최악의 상황에 대한 대책도 있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