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사고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 촉구

지난 달 30일 포스코 광양제철소 제2제강공장 정정라인에서 발생한 사망사고와 관련 지역 노동계를 비롯한 울산 등 금속노조 전국 산하단체들이 포스코의 보건안전대책 미흡을 지적했다.

하지만 광양제철측은 하청업체에서 발생한 사고를 둘러싼 갈등문제는 당사자간 해결해야할 문제라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전남본부와 금속노조 포스코사내하청지회 등 광양지역 4개 노동단체는 지난 10일 광양제철소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포스코 광양제철소 내 협력업체 직원의 산재 사고와 관련해 특별근로감독관 파견과 노동안전보건시스템 전면 재점검, 원청사업주 처벌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성명을 통해 “현재까지 사고와 관련해 안전센서가 정상적으로 작동했는지, 작업표준서에 따라 2인 1조로 작업하지 않고 왜 재해자 1인 단독작업을 한 이유 등 사고원인도 제대로 밝혀지지 않다”며 “올해 포스코의 중대 사망사고는 이번이 처음이 아닌데 사고가 있을 때마다 대책을 발표하고 노동부가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하지만 재해는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노동부에 대해서도 “관리감독기관으로서 이번 포스코 광양제철소 중대재해 사망사고와 관련해 강력한 법 집행을 해야 한다”며 “산업안전보건법 상의 책임을 물어 포스코와 광양제철소장, 하청업체의 법인과 그 대표이사를 형사처벌하고 포스코에 대한 종합진단명령을 내려 안전보건진단기관을 통해 포스코를 종합진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노동계는 무노조경영 폐지도 주장했다. 이들은 “노동자의 안전과 보건을 소홀히 하며, 노동조합을 억압하고 탄압하고 소통하지 않는 포스코의 전근대적인 무노조 경영을 폐지해야 한다”며 “포스코의 노동배제 무노조 경영으로 포스코 매출이 증가하겠지만, 포스코의 구성원들은 골병들고 죽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민주노총 전남본부 윤부식 위원장은 “안전하지 못한 일터에서 노동자들의 안전에는 아무 관심이 없는 원청 관리자에게 살해를 당했다”며 “사고가 발생한 크레인 장비에 대한 안전대책을 노동자들이 계속 요구했지만 원청 관리자들은 그냥 지나쳤다. 원청은 이제라도 노동조합과 함께 현장 내 안전대책을 심도 있게 논의할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