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영상설시장 증축 및 주차장조성사업 주민설명회

상인들 “의회동의 거쳐 반드시 실행할 것” 주문

광양시가 지난 4월 제270회 광양시의회 임시회에서 부결됐던 광영상설시장 증축 및 주차장조성사업을 재추진한다.
시는 지난 10일 광영동사무소 회의실에서 광영상설시장 증축 및 주차장조성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날 설명회는 제270회 광양시의회 임시회 총무위에서 “위치를 변경해 증축, 또는 재건축한다고 하나 구체적인 계획이 미비하고, 주차장 조성사업 변경건 또한 부지매입 여건이 조성되지 않은 상태에서 추진되고 있다고 판단된다”며 “사업계획 변경 전에 상인회를 비롯한 이해당사자와 시민 등이 참석한 주민설명회, 공청회 등을 통해 충분한 공감대를 형성한 후 추진하라”며 부결시킨데 따른 것이다.

시는 이날 설명회에서 “지난 2015년부터 추진돼 온 광영상설시장 현대화사업이 일부 지주들의 반대로 지연돼 왔다”며 “변경된 사업계획에 대해 주민들의 동의를 구하고 8월 시의회 동의를 거쳐 빠른 사업 추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광영동 683-1번지 등 7필지 1848㎡를 매입해 광영상설시장을 증축하고 주차장과 광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시장은 현재 1436㎡에서 2400㎡로 증축하고 주차장 2400㎡, 광장 1300㎡조성 등에 110억원(시장증축 65억원, 주차장·광장조성 45억원)을 투입한다.

증축부지와 주차장 토지·물건 보상은 올해 하반기에 예산의 범위 내에서 협의 가능한 분부터 순차보상을 진행하고, 내년 상반기에 시장 증축 및 주차장 부지 보상을 마무리할 방침이다.

방기태 광영동장은 “시간이 없다. 광영상설시장 현대화사업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절체절명의 상황에 처했다. 이번기회에 반드시 살려야한다”며 “더 이상 과거는 거론 말고 오늘 이자리가 시장 증축을 결정하는 역사적인 자리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에 대해 상인들은 이번 계획은 반드시 의회동의를 거쳐 실행할 것을 주문했다. 또 상설시장 주변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상인들의 입장도 헤아려 줄 것과 상인들 스스로의 노력도 필요하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함께 나왔다.

한 상인은 “광영상설시장 증축 및 주차장조성과 관련 그동안 몇 차례 계획을 세우고 추진했지만 진행이 안 되고 오늘에 이르고 있다”며 “사업부지 매입과 광양시의회에서 꼭 통과 돼 사업이 실행되도록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오늘 설명회 자리에 상설시장 주변에서 장사를 하고 있는 상인들이 안 보인다. 그들의 의견도 충분히 반영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다른 상인은 “10여 년 전 지금의 상설시장을 지을 때 다른 곳 견학도 하고 이정도면 되겠다고 판단해 지금의 모습이 됐다”며 “장사가 안 되는 것은 상인들 문제도 있다. 나만 장사 잘되면 그만이다는 개념을 버리고 공생해야 한다. 늦어도 8시까지는 가게를 지켜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설명회에 함께한 송재천·최한국 의원은 “주민설명회를 거친 안이 의회에 상정되면 총무위와 예결위 두 곳을 거쳐야 함에 따라 낙관할 수만은 없다”며 “다만 주민들의 의견이 모아지면 의회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영상설시장 증축 및 주차장조성사업은 시장 전체 면적과 점포당 면적이 좁아서 고객 유치에 한계가 있고, 도시개발에 따른 인구증가에 대비해 추진되고 있다.

그러나, 사업추진 과정에서 부지확보의 어려움으로 사업 대상지가 변경되기를 거듭하면서 주차장 사업의 경우 일부 부지를 확보해 두고도 다시 위치변경을 시도하는 등 사업추진이 일관성을 유지하지 못하고 있다. 시는 당초 광영상설시장 하단부의 상가건물 등을 매입해 시장을 확장하고, 시장 뒤편 건물을 매입해 주차장을 확보하기로 하고 사업을 추진했으나 시장 확장에 편입예정인 상가 소유주들이 반발하면서 시장 확장부지 확보에 실패했다. 또, 당초 매입하기로 한 주차장 부지는 의회의 반대로 사업추진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했다.

이에 광양시는 지난 4월 제270회 광양시의회 임시회에 당초 계획한 광영동 681-1 등 4필지에서 광영동 683-1번지 등 7필지로 변경해 의회의 승인을 요구했으나 부결됐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