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째 이어지는 장도제작 과정 시연 선보여

▲ 국가무형문화제 제60호 박종군 장도장

국가무형문화재 제60호 장도장 박종군이 오는 8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광양장도전수교육관에서 무형문화제 공개행사를 개최한다.

문화재청과 한국문화재재단이 후원하고 장도장 박종군 보유자가 주최하는 이번 행사는 ‘정신을 이어가는 가치 장도장’이라는 주제로 진행된다.

행사는 故 박용기 1대 장도장의 예술 혼이 담긴 작품을 비롯해 2대 장도장 박종군과 정윤숙, 박남중 이수자, 박건영 전수장학생의 3대째 이어지는 부분별 장도제작 과정 공개 시연을 선보이게 된다.

특히, 그동안 맥을 이어 온 박종군 장 도장 보유자의 시연행사를 통해 관람객들과 소통하고 손끝에 묻어나는 장도장의 숨결을 가까이에서 느끼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아울러 무형문화재의 전통기술을 현장에서 직접 체험해 조상들의 의지가 깃들어 있는 장도정신을 엿보고, 현대에 살아 숨 쉬는 광양 장도의 가치와 의미를 깨닫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박종군 장도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변하지 않는 마음을 뜻하는 장도를 온 마음을 다해 만드는 무형문화재의 전통 기술을 현장에서 느끼고 아름다운 장도 작품들을 감상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그동안 광양장도전수교육관에 서는 시민과 함께하고 소통의 장을 마련하기 위해 전수교육관 활성화 사업, 장도 만들기, 칠보공예 등 다양한 체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시민들로 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