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8. 읽기 능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

▲ 박보영 교육학박사, 박보영토론학교교장

국어교육이 추구하는 4가지 언어 능력 즉 듣기, 말하기, 쓰기, 읽기 능력 가운데 읽기 능력은 대립토론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데 기저가 되는 능력 가운데 우선적으로 꼽을 수 있다.
대립토론의 안건을 해결하고 자기팀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수집 분석 정리하려면 읽기 능력이 밑바탕이 되어야 한다.

대립토론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읽기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져야 하지만 바꾸어 말하면 준비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지면 읽기 능력이 신장된다는 것이다. 국어과의 읽기는 다른 교과 성적에도 영향을 끼친다.

여기서 읽기능력을 키우는 5단계 글을 바르게 읽기 Program을 안내한다. 5단계 활동은 대립토론으로 가기위한 사전 활동이라는 것을 이해하고 읽어주기 바란다.
준비활동 하기, 요약글 만들기, 내용 분석·정리하기, 토론안건 만들기, 종합 활동하기의 순서이다.

준비활동하기 단계에서는 ① 짧은글 즉 5문장-10문장의 글의 내용을 읽고 혼자서 주제를 찾고, ② 3인 1조가 되어 주제를 의논하여 정한다. 그리고 ③ 주제를 놓고 공동 토의로 정하며, ④ 이어서 글의 길이가 처음보다 2배 혹은 3배의 긴 글을 가지고 같은 방법으로 활동한다.

요약글 만들기 단계에서는 ① 내용으로 본 문단 나누기를 한다. 이때 내용에 따라 한 글자를 들여 쓴 것으로 문단을 나누며 문단의 첫 문장의 첫 글자에 ○표하기를 한다. ② 한 문단에서 중심되는 낱말을 찾아 □로묶는다. 꾸미는 말이나 덜 중심 되는 말에는 ------를 긋는다. ③ 중심되는 말(□), 꾸미는 말·덜 중심 되는 말(-----)을 이어서 중심글 즉 요약글을 만든다. ④ 중심글 즉 요약글을 통해서 주제 찾기를 한다.

주제찾기 방법은 Ⅰ단계와 같이 하거나 혼자 혹은 2인 1조가 되어 실시한다.
내용 분석·정리하기 단계에서는 주어진 글을 읽으면서 다음과 같은영역으로 분석 정리한다. ① 생각에 해당하는 느낌, 아이디어, 사실, 정보, ② 목표에 해당하는 비전, 전망, 미래의 뜻, ③ 과제에 해당하는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들 그리고 ④ 행동에 해당하는 내용을 분석한다. 즉 생각, 목표, 과제, 행동 4영역으로 분석한 후 어느 영역이 부족한가를 검토한다.

토론안건 만들기 단계에서는 ∙토론에 필요한 주제를 ‘안건’이라고 한다. 이 안건은 흔히 토론의‘주제’또는 ‘제목’이라고도 한다. ‘안건’이라고 정한 까닭은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주제’나‘제목’에는 재래식 토론의 연상이 따라다니므로, 새로운 형식의 대립토론에서는 새로운 용어인 ‘안건’을 쓰기로 한다.

토론에서 안건은 반드시 찬성과 반대로 구분되어 제시해야 한다. 요약글을 통하여 주제, Topic, Title을 정하고 이를 토대로 토론 안건을 만든다.
종합 활동하기 단계에서는 ① 내용으로 본 문단 나누기를 한다.이때 내용에 따라한 글자를 들여 쓴 것으로 문단을 나누며 문단의 첫 문장의 첫 글자에 ○표하기를 한다. ② 문단에서 중심 되는 낱말을 찾아 □표하기 그리고 꾸미는 말이나 덜 중심 되는 말을 찾아 ------ 긋기를 한다.

③ 내용을 분석하여 [생각]에 해당되는 내용의 문장은 첫 글자에 ◎표, [목표]에 해당되는 내용의 문장은 첫 글자에 □표를 한다. [과제]에 해당되는 내용의 문장은 첫 글자에 △표, 그리고 [행동]에 해당되는 내용의 문장은 첫 글자에 ☆표를 하면 글을 쉽게 분석정리 할 수 있다.

④ 내용에 따라 나눈 문단의 문장에서 찾은 중심 말, 꾸미는 말, 덜 중심이 되는 내용을 토대로 요약 글을 만든다. 교과의 성적을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사람은 읽기능력을 키워야 할 것이고 읽기능력을 키우면 대립토론을 할 때에도 좋은 성적을 거둘 것이다.

대립토론에 적극 참여하한다면 결과적으로 읽기능력이 향상되는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스스로 읽기능력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사람이나 읽기능력을 키우기를 희망하는 사람들은 대립토론에 열중하면 읽기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