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인단체 반발에 지역협력 우선 입장...계획철회는 아직

지역여론, 사업조정 등 입점철회 때까지 반대활동 계속

골목상권 침해 등에 대한 우려 등으로 반대 부딪힌 LF광양스퀘어 이마트 노브랜드 입점에 일단 제동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입점에 맞서 당장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광양읍권 마트 상인을 중심으로 사업조정 신청을 21일께 신청할 예정인 가운데 지역반발이 예상보다 거세게 일자 이마트 노브랜드측이 입점을 보류하겠다는 의사를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하지만 철회가 아닌 지역과의 상생협의를 진행한 후 재추진하겠다는 뜻이어서 논란이 끝났다고 보기에는 아직 이르다는 관측이다.

이에 따라 광양상공인회 등 광양지역 상공인단체는 계획대로 LF본사 항의방문과 1인 시위 등 이마트 노브랜드측이 입점 자체를 포기할 때까지 반대운동을 계속 전개해 나갈 방침이다.

광양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마트 노브랜드 측은 지난 16일 지역상인들의 반발이 거세자 일단 지역상생방안을 마련한 뒤 입점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사업진행을 연기하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사업일정을 일부 조정하겠다는 뜻일 뿐 입점 자체를 포기한다는 결정은 아니다. 언제든 논란이 재연될 소지가 남아 있다.

지역상인들은 사업조정 신청 등 입점을 막기 위한 행동은 계획대로 전개한다는 계획이다. 광양읍권 내 마트 상인 등 이마트 노브랜드 개장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받는 80여개 점포 상인들은 당초 계획대로 사업조정신청을 중소기업중앙회 등에 제기할 방침이다.

광양5일장 상인회 김재근 대표는 “이마트 노브랜드 입점은 공산품을 취급하는 마트를 중심으로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된다. 해당상인들의 연명을 받아 사업조정시청에 들어갈 예정”이라며 “사업조정신청을 통해 사업일정에 제동을 건 다음 입점을 막기 위한 행동에 들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광양읍에서 마트를 운영하는 한 상인은 “LF스퀘어 개장으로 의류 등을 중심으로 50%가 넘는 피해가 발생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며 “하지만 이마트 노브랜드 입점은 지역 마트 등에 직접적인 피해가 불가피해 문을 닫으라는 소리와 같다. 입점을 반드시 막겠다”는 강고한 입장을 전했다.

광양상공인회, 광양만상공인회, 동광양상공인회, 광영상공인연합회 등 광양지역 4개 상공인연합회도 13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대규모 점포 안에 준대규모 점포 관련 면적과 업종 변경 시 상권영향평가를 해야 한다는 민원을 제기했다.

이들 상공인 단체는 13일 산자부에 질의서를 통해 “대규모 점포(LF스퀘어)가 광양에 입점할 때 상권영향평가와 지역협력이행 계획서를 제출했지만 이는 의류업종 등 기타 업종으로 진행된 것“이라며 “기존 대규모 점포 면적의 10%를 변경하거나 업종을 변경해서 준대규모 점포(이마트 노브랜드)가 들어온다면 다시 상권영향평가와 지역협력이행 계획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해석을 요청했다.

또 “준대규모 점포(이마트 노브랜드)가 대규모 점포(LF스퀘어) 안에 개설시 등록 절차를 거쳐야 하는지, 아니면 등록 절차 없이 개설이 가능한지”에 대해서도 유권해석을 요청했다. 이들 상공인 단체는 산자부 민원 제기에 이어 다음 주 중 중소벤처기업부 산업심의조정위원회에 조정 신청을 접수하고 주말과 휴일에 대규모 철회 촉구 집회를 열 계획이다.

한편 이마트 노브랜드는 여러 지역에서 입점을 타진했다 반대에 부딪혀 입점을 철회했던 경우가 상당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이마트 노브랜드 강원도 춘천 석사점 개설을 추진하다 지역상인들의 반대에 부딪히자 지난 6일 입점계획을 자진 철회했다. 당초 이마트는 올 3월 개점을 계획했으나 지역 상권과 마찰을 빚으면서 춘천시 권고로 개설이 일시 정지됐고 이후 세 차례 상생 자율조정 협의를 거쳤다.

하지만 합의점을 찾지 못하자 자발적인 입점 철회를 결정했다.또 노브랜드 경남 창원 대동점도 지난 5월 31일 영업을 개시할 예정이었지만 산업통상자원부가 기존 대규모점포 내에 개설하는 준대규모 점포에도 별도의 등록절차를 거쳐야 한다는 유권해석을 내리면서 사실상 입점 철회 수순을 밟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