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새노조, 민노총 금속노조 가입 보고

포스코의 새로운 노동조합 금속노조 가입 추진위원회(이하 새노조 추진위)가 민주노총 금속노조 가입을 보고하고 노동조합 설립을 본격 추진해 주목된다.

새노조 추진위는 지난 13일 서울 정동 경향신문사 민주노총 기자회견에서 민주노총 금속노조 가입을 선언했다. 민주노총 금속노조 양기창 부위원장의 사회로 진행된 이날 회견에는 김호규 금속노조 위원장, 김명환 민주노총 위원장, 포스코 새노조 법률지원단장을 맡은 권영국 변호사, 정의당 추혜선 국회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참석한 포스코 노동자 9명은 신분노출을 막기 위해 가면을 쓰고 등장했고 지난 1일 발표한 출범선언문을 현장에서 낭독했다.

새노조 추진위는 이날 “포스코는 일제강점기 자주독립과 민족해방을 위해 투쟁한 우리 선조들이 흘린 피의 댓가로 설립된 민족기업이자 국민기업”이라며 “그러나 포스코 창립부터 2018년 현재까지 50년 동안 포스코 노동자들은 제철보국의 이념아래 헌법에 보장된 행복을 추구할 권리와 노동자의 기본적인 권리인 노동3권조차 누리지 못하고 억압과 통제를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또 “50년을 이어온 권위주의와 수직적인 기업문화, 가시적인 성과만을 중시하는 성과주의의 악습과 관행들로 인해 창의성은 자취를 감추고 현장 노동자들에 대한 모욕적이고 비인간적이며 차별적인 대우가 한계를 넘고 있다”며 “노동자의 자유와 권리를 존중하고 자유롭고 평등한 가치를 실현하는 국제노동기구의 기준과 공정하고 정의로운 나라를 만들고자 하는 시대정신에 따라 노사공동이익에 기반한 앞으로의 50년을 준비하는 새로운 노동조합을 설립하고자 한다”고 선언했다.

새노조 추진위는 이날 △노조방해조직 해체 △노동3권 보장 및 노조탄압 중단 △평등한 노사문화 정립 △노동활동 피해자 명예회복 △경영실패 진상조사 △경영권시스템 노사협의 등도 함께 요구했다.

이에 대해 금속노조는 “포스코는 족벌경영 체제가 아니면서도 재벌들이 혀를 내두를 정도의 감시와 탄압으로 무노조경영을 유지했으나 동료가 동료를 감시·고발하고, 동지가 동지를 배신하게 함으로써 유지해온 이 공포의 지배에 대해 깨어있는 노동자들은 ‘더는 이렇게 살 수 없다’고 당당하게 맞서기 시작했다”며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