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도시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자문회의

광양시 스마트도시 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 자문회의가 지난 12일 자문위원회, 용역사, 시 관계자 등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청 재난상황실에서 열렸다.

이날 회의는 스마트도시 광양 비전’과 ‘추진전략 수립 방향성설정에 대한 자문과 지금까지 추진사항에 대한 의견을 받아 보안과 검토를 통해 보다 완성도 높은 사업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는 △지역적 특성 및 현황과 여건 분석 △지역적 특성을 고려한 스마트도시건설의 기본방향과 계획의 목표 및 추진전략 발표 후 자문위원과 질의응답 및 토론으로 진행됐다.

자문위원으로 참석한 심춘보 순천대 교수는 “타 자치단체사례를 예로 들었는데, 광양시와 비슷한 도시는 없어 보인다. 또 어린이테마파크관련 사업이 스마트도시와 무슨 연관이 있는지가 의문”이라며 “문화·관광과 관련해 스마트도시와의 연관성과, 말하고자하는 궁극적인 목표나 방향이 무엇인지 알기 어렵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안재락 경상대 교수는 “스마트 도시 계획 설명 용역을 듣고 더 혼란스러워졌다”며 “문화·관광이 광양시민들이 필요로 한다 해서 시민들이 원하는 그 문화·관광이 스마트도시로 연계되는 것을 바라는 것은 아니라 생각 한다”고 지적했다.

안 교수는 ”정말 광양시가 문화·관광에 맞춰야 하는지 광양시민들의 행동을 통해 그와 관련된 빅 데이터 분석을 하면 자동적으로 솔루션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정구 광양보건대 교수는 “‘스마트 가로등’을 예시로 광양시 안에서 광양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스마트도시가 구축돼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박복길 전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단장은 “광양시가 문화·관광이 부족하다고 해서 문화·관광만 생각하는 것은 밑 빠진 독에 물 붙는 격”이라며 “그리고 연차별로 무엇을 얼마를 들여 할지 구체적인 예산확보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용역사는 “오늘 발표는 비전과 목표전략에 대한 의견을 듣고자 마련된 자리로 자문위원들의 이야기를 듣고 나니 고민이 많이 부족했던 것 같다”며 “타 자치단체사례는 국토부 도시계획 승인을 받은 곳을 나타내는 것으로 도시계획이 그런 체계로 진행이 된다는 참고사항이다”이라고 답했다.

또한 “예산은 국가사업에 맞춰 발굴할 계획이며, 민선7기사업과 기존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확충해 나갈 예정”이라 밝혔다.

시 관계자는 “광양시의 비전과 현황 등은 시에서 더 잘 알고 있음에도 용역의뢰를 한 이유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해 관련분야 전문가에게서 내실과 효용성 있는 결과 도출을 바라기 때문”이라며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통해 보다 나은 첨단 스마트도시 구축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19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청사진 마련을 목표로 추진되는 ‘광양시 스마트도시 계획’은 첨단 ICT 신기술을 도시기반시설에 접목해 도시 관리 효율성을 높여 더 안전하고 편리한 도시를 만들기 위한 계획이다.

계획에는 △스마트도시 광양 비전 및 중장기 발전 로드맵 수립 △지역특화 스마트도시 서비스 모델 도출 △스마트도시 추진전략 및 단계별 이행과제 △스마트도시 기반시설과 도시통합운영센터 구축․운영방안 등이 있으며, 이번 용역을 통해 발굴된 시민 체감형, 지역 특화형 서비스 모델은 2019년부터 연차적으로 사업화할 수 있도록 분야별 세부 추진계획과 국비 등 재원확보 방안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