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대위, 화력발전소 건립계획 철회 촉구 기자회견

광양만목질계화력발전소반대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지난 18일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부의 ‘광양바이오 발전사업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협의에 동의할 수 없다“며 ”광양우드펠릿 화력발전소 건립계획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환경부는 지난 10일 ‘광양바이오 발전사업에 대한 환경영향평가’ 본안 협의 내용을 사업의 승인 기관인 산업통상자원부로 통보했다. 환경부는 다만 광양만지역의 환경적 특수성(대기질문제) 및 지역 내 극심한 발전소 개발 관련 찬·반 갈등 상황을 고려해 광양만권 내 오염물질 총량 증가가 없도록 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협의했다. 광양만 지역은 1999년 대기환경규제지역으로 지정해 관할 지자체 중심으로 대기개선대책을 추진했으나 개선효과가 미흡해 대기관리규제지역으로 지정 및 대기오염물질 총량관리 도입 등이 추진 중에 있음에 따라 대규모 배출 시설에 해당하는 ‘광양바이오 발전사업’은 광양만권 대기개선 정책 방향을 고려해 추진될 필요가 있다는 것이 환경부의 의견이다.

이에 공사 착공시기를 대기관리권역 지정 및 총량관리제 도입 결정 이후로 조정하고, 총량 할당 및 필요시 추가적인 삭감계획을 마련한 후 발전소를 가동해야한다는 게 환경부가 제시한 조건이다. 이와 함께 주민 감시단을 구성해 연료 품질 관리 참여와 저급 연료 사용을 감시하고, 사후환경영향조사 강화와 공개, 조사결과의 주기적 공개 실시를 추가했다.

그러나 범대위는 광양만권 오염물질 총량관리를 위한 ‘수도권대기법’ 개정 법안이 국회에 계류 중이지만 언제 통과가 될지 알 수 없는 상황임에 따라 환경부의 ‘광양바이오 발전사업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협의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범대위는 “지난 2월부터 세종시 환경부와 산자부의 앞에서 1인 시위를 이어가며 환경영향평가서 부동의를 요구해 왔지만, 결국 환경부는 광양만의 환경을 염려하면서도 대규모 오염시설이 광양만 깊숙이 들어오는 것을 차단할 수 있는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며 “환경을 우선 생각하고 환경오염 저감과 개선에 누구보다 앞장서야할 환경부가 광양만의 환경을 염려하는 주민들의 뜻을 무시하고 개발 권력과 자본 앞에 맥없이 무너진 것에 참담한 심정”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산자부의 잘못된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제도(RPS)'로 인해 막대한 정부보조금을 지원받으며 다량의 대기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광양바이오 발전사업‘ 사업자 편에 손을 잡고, REC 가중치 유예기간을 둔 것에 실망과 분노를 감출 수 없다”며 “산자부는 지금이라도 사업시설계획을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범대위는 “광양만경제자유구역청은 애시 당초 황금산단 조성의 목적에 맞지 않은 발전소 건립에 대하여 계획단계에서부터 불허했어야 마땅하다”며 “오늘의 사태에 이르기까지 가장 큰 책임이 있음을 통감하고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요구와 변화된 환경에서의 발전소 건립을 저지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찾아낼 것”을 촉구했다.

또한 “광양시와 순천시는 발전소 개발 반대의 입장을 밝히는 정도로 멈출 것이 아니라, 그동안 생업을 포기하고 발전소 개발 저지를 위해 투쟁하는 시민들의 노고와 대대로 살아왔던 선친의 고향을 발전소 개발로 인해 미래가 없는 죽음의 땅으로 변하게 될 두려움에서 하루빨리 벗어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범대위는 “환경부의 ‘광양바이오 발전사업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협의가 끝이 아니라 시작임을 분명이 밝힌다. 환경영향평가 협의는 사업자가 사업을 추진하는 과정 중에 거쳐야 할 하나의 절차일 뿐이다”며 “환경영향평가가 협의됐다고 해서 사업을 해도 된다는 것은 결코 아니다. 광양만권의 시민들과 함께 우드펠릿 화력발전소 설립 시도가 철회 될 때까지 끝까지 투쟁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