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경제청 전남연구원에 세풍산단 활성화 모색

외국인투자기업 유치 및 분양가 인하 방안도 연구

세풍산단 분양률 저조와 쪼개기 개발에 따른 주민불만이 팽배한 가우데 전남도와 광양경제자유구역청(이하 광양경제청)이 세풍산단 분양률 제고를 위해 용역을 추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이 용역에는 부지분양에 발목을 잡고 있는 높은 분양률을 인하방안과 함께 공역개발 방식전환 등의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전남도와 광양경체청은 최근 광주전남연구원에 의뢰해 분양률 2%에 머물러 있는 세풍산단 분양 활성화를 위해 분양가 인하와 사업시행방식 변경, 외국인 투자유치 등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세풍산단 현황과 분양실적 부진 원인 등을 분석해 분양가 인하 및 차별화된 분양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주요 취지다. 용역기간은 내년 4월까지다.

▲ 세풍산단 조감도

광양경제청에 따르면 광주전남연구원이 맡아 진행할 이번 용역을 통해 1단계 개발 조달자금에 대한 금융약정을 재검토하고 할인 분양 가능 여부도 살펴볼 계획이다. 또 향후 사업시행 방식을 변경하는 것도 거론되고 있다.

무엇보다 주목할 만 한 지점은 공영개발 방식 전환을 위해 PF 대출자금 상환 시기 및 재원을 검토하고 분양전략도 새로 수립키로 했다는 점이다. 조속한 산단조성을 마무리하기 위해 조성사업비용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간개발 방식과 비교해 공영개발 방식으로 전환할 경우 사업추진 타당성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

광양경제청 관계자는 “사업추진을 위해 분양가 인하방안은 물론 아이디어 차원에서 공영개발방식여부도 살펴볼 계획”이라며 “공영개발이 타당하다는 결론이 도출되면 현 시행사인 세풍산단개발(주) 참여주주사와의 협의를 통해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또 현재 유치업종의 적정성을 분석해 유치업종 추가 가능성을 살펴보고 외국인투자 지역의 확대여부도 결정할 계획이다. 외국인 투자유치는 바이오·기능성 화학 소재, 정밀기계 제조 등 기술을 가진 외국인 기업이 주 대상이다.

현재까지 국비 148억원을 포함한 사업비 246억원을 들여 산업단지 내 8만2천641㎡를 매입한 상태다. 이 부지를 외국인 투자기업에 3.3㎡당 9천857원의 저렴한 가격에 50년간 임대하고 입주한 외국인 기업에는 법인세 또는 취득세를 5년간 전액 감면하는 등 초기 투자비용을 절감시켜 줄 방안도 모색된다.

여기에 더해 산단 활성화 저해요소의 하나로 꼽히는 프로젝트 파이낸싱(PF) 조달에 따른 금융비용 66억원(이자)와 연간 10억원에 이르는 관리비용에 대한 해소책 방안도 이번 용역과제다.

현재 세풍산단은 올해 2월 1단계 35만㎡를 준공했으나 KTR과 한국창호 등 현재 2개 업체만 입주한 상태로 1단계 분양부지 중 2필지 분양률 2%라는 최악의 분양실적으로 보이고 있어 분양총액으로 다음 단계 개발을 추진하고자 했던 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무엇보다 평당 98만원에 이르는 높은 분양가가 꼽힌다. 이 같은 분양률 저조에 따라 올해 말까지 2단계 개발에 소요될 토지수용을 끝내고 내년 상반기 착공을 예고한 당초 계획도 일부 수정될 것이라는 우려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세풍산단개발(주) 관계자는 “11월말부터 한 달가량 수용토지에 대한 감정평가를 실시한 뒤 이를 바탕으로 토지보상협의에 들어갈 생각”이라면서도 “원만한 토지수용협의가 진행되지 못하면 해당 농지에 대한 내년도 경작여부도 고려하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다.

이와 관련 세풍주민들의 반발도 점점 더 고조되고 있다. 경제청 등 산단조성 주체들이 명확한 개발 시기를 특정하지 못하고 있는 데다 쪼개기 개발에 따른 피로감이 겹치고 있기 때문이다.

세풍의 한 단체 관계자는 “당초 광양경제청과 시행사가 1단계 개발시 주민들에게 약속한 대로 나머지 산단부지 조성공사는 단계개발방식이 아닌 일괄개발방식으로 추진돼야 모든 세풍주민들의 뜻”이라며 “개발시기가 늦어질수록 주민피해도 계속 증가할 수밖에 없고 주민간 반목양상도 나타고 있기 때문에 조속한 개발을 위한 전남도 등 관계당국의 특단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