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수요일엔 외부 셀러들과 함께 ‘빅마켓’ 진행


수익금 일부, 연말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기부 예정

‘2017 프리마켓 맞춤형 전문판매자 양성교육’수료자 용현미 외 8명의 주부들이 만든 ‘광양셀러협동조합’이 지난 10월 30일 광양 최초 프리마켓 상설매장‘THE플리마켓&카페’를 개장해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 ‘꾸미까상점’ 다양한 크기의 토분들

마동 노르웨이 숲 아파트 건너편 금가락지 2층에 위치한 THE플리마켓&카페는 △가죽공예 △쥬얼리 △인테리어소품 △여성의류 △리빙 △토분 △아트플라워 △슬라임 △재첩, 도라지 등 유기농 광양 특산품 △수제청 △퀼트 △캔들 △디퓨져 △석고방향제 △커피 △건어물 △아동잡화 등 다양한 품목들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으며, 부담 없는 저렴한 가격으로 구성되어있어, 쌀쌀한 날씨에도 불구하고 이곳을 찾는 지역민들의 발길로 인산인해를 이뤘다.

‘문화 공간’과 ‘소통의 장’으로
변해가는 ‘프리마켓(Free Maket)’

▲ '미르me’ 부엉이소품과 드림캐쳐

‘프리마켓(Flea Maket)’은 본래 ‘벼룩시장’을 뜻하는 말로, 사용하지 않는 중고물품들을 다른 사람에게 판매하는 것으로 시작했으나 요즘엔 ‘프리마켓(Free Maket)’으로 부른다.

누구나 가지고 있는 물건이 아닌 질 좋은 핸드메이드 제품이나 지역 특산품, 공예품 등을 자유롭게 판매하며 셀러(판매자)와 소비자 간의 소통의 장으로 변해가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아티스트 공연을 접목시켜 문화 공간 형태의 모습을 보여주기도 하며 하나의 즐길 거리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대표적인 프리마켓으로는 △홍대프리마켓 △이태원프리마켓 △혜화 마르쉐 △비욘드 프리마켓 등이 있다.

‘THE플리마켓&카페’을 만든
광양셀러협동조합원들과의 만남

‘라니샵’을 운영하는 김미란 주부는 “어느 날 셀러로 참여하셨던 한 분이 저에게 다가와 밖에 나와서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하고, 설령 판매가 저조했다 한들 사람들과 소통한다는 것 자체로 너무 기쁘다고 말한 적이 있다. 그저 광양셀러협동조합원으로써 외부 셀러들에게 프리마켓에 참여할 기회만 제공했을 뿐인데, 이렇게 좋아해주시니 정말 보람차고 뿌듯했다”라며 기억에 남았던 일을 털어놨다.

▲ ‘김여사옷짱’ 여성의류 및 패션소품

이어 김미란 주부는 “솔직히 처음 프리마켓 시작하자고 했을 땐 기대감보다는 두려움이 앞서 망설였다”며 “하지만 이처럼 프리마켓을 통해 지역민들과 소통하고 교류할 수 있다는 장점 덕분에 이제는 하루도 THE플리마켓&카페를 생각을 안한 적이 없을 만큼 깊은 애정을 가지고 있다”고 웃어 보였다.

‘김여사옷짱’을 운영하는 김방심 주부는 “마진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지역의 특산품을 판매하며 지역을 알리고자 하는 조합원 언니들의 열정적인 모습들이 귀감이 됐다”며 “뜻을 함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서로를 격려하며 힘을 모아 시작한 만큼, THE플리마켓&카페가 광양 최고의 프리마켓 상설매장이 될 수 있도록 늘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광양셀러협동조합 대표이자 ‘미르me’를 운영하는 용현미 주부는 “전반적인 교육을 거쳤음에도 실무의 경험은 없었기에 광양셀러협동조합을 설립하기까지 많은 과정들을 거쳤다”며 “같은 교육생이자, THE플리마켓&카페에서 ‘꾸미까 상점’을 운영 중인 김숙현 주부께서 무료로 장소를 지원해주셔서 일사천리로 빠르게 진행될 수 있었다”며 지난날을 회상했다.

▲ 러브아이’ 알록달록 어린이악세사리

THE플리마켓&카페라고 이름을 짓게 된 이유에 대해 묻자 용 대표는“‘THE’라는 의미가 여러 가지 모든 것을 포함하는 뜻을 담고 있는 만큼 프리마켓을 진행하는 우리와 딱 어울리는 이름이라 생각했으며, 여러 번의 회의를 거쳐 지금의 THE플리마켓&카페라 이름 가지게 됐다”며 “‘더’ 저렴하게, ‘더’ 다양한 품목들로 고객 만족에 힘쓰자는 의미도 함께 담겨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아직 첫 걸음마 단계라 시행착오를 겪고 있지만, 여러 가지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구상 중에 있다”며 “지역에 공헌하기 위해 연말엔 수익금 일부를 취약계층 아동들에게 기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THE플리마켓&카페는 상품 구매뿐만 아니라 ‘스터디클럽’ 장소대여와 ‘원데이클래스’ 수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빅마켓’을 통해 소비자였던 내가 셀러(판매자)가 되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광양셀러협동조합(010-2547-9188)으로 연락하거나 THE플리마켓&카페로 직접 방문하면 된다.

△상호: THE플리마켓&카페
△주소: 전남 광양시 등논 3길 2 (노르웨이 숲 아파트 건너편 금가락지 2층)
△영업시간: 평일 11:00~17:00
△문의: 010-2547-9188, 인스타그램(@mirme0303)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