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노동조합연맹‘ 특별근로감독관 파견요청’

광양시 지도점검반 편성“ 심각하게 보고 있다”

폭행 폭언논란에 휩싸인 (주)광양교통 경영진에 대한 노동계의 반발이 확산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번 논란뿐 아니라 노조를 상대로 한 경영진의 갑질이 상습적으로 이어져 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특히 노동조합 조합원인 직원이 회사 측의 말을 잘 듣지 않는다는 이유로 차량 배정에서 불이익을 주거나 노조위원장의 월급을 장기간 지불하지 않는 등 일부 보복성 부당노동행위도 장기간에 걸쳐 발생했다는 게 노조의 주장이다.

광양교통 이 모 대표와 대표이사의 장남인 정 모 전무이사 등 회사 경영진이 노조사무실에 들어가 회의 중이던 노조원들에게 폭언을 퍼붓고 박 모 노조위원장의 멱살을 잡거나 밀치는 등 폭행한 사실이 전해지자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광주전남지역노동조합 박춘용 위원장 등 연맹간부들이 광양교통을 항의 방문했다.

▲ 지난달 27일 자동차노동조합연맹 광주전남노동조합 박춘용 위원장이 노조지부장 폭행사태가 불거진 광양교통을 찾아 사측에 강력항의했다

이들은 정 전무이사 등을 면담을 통해 연맹 차원에서 노조간부에 대한 폭언과 폭행사태에 법적인 조치를 취할 방침임을 통보하고 광주지방노동청에 특별근로감독관 파견을 요청한 상태다.

연맹은 광주지방노동청장 앞으로 보낸 공문을 통해 “광양교통측이 근로기준법 위반과 부당노동행위, 노동조합 탄압 및 폭행 등으로 노사관계를 악화시켰다”며 더나가 “임금체불은 물론 근로자의 임금에서 공제하고도 7개월 동안 4대 보험료 미납으로 광양교통 근로자 110여명을 은행권의 신용불량자로 둔갑시킨 악덕기업주 (주)광양교통에 대해 특별근로감독을 실시해 달라”고 요청했다.

연맹에 따르면 현재 광양교통은 매월 입금 지급일에 입금을 제때 지급하지 않고 15일에서 1개월 동안 임금지급을 지연하는 행위를 수년간 반복해 근로자의 생활고를 부치기는 등 근로기준법을 위반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또 16명에 대한 퇴직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근로자에 대해 당일근무자와 휴무자로 구분해 안전교육이라는 명분으로 휴무자에 대한 출근을 강요하고 참석하지 않은 직원에 대해서는 경위서 제출토록 하면서도 휴무근로자 안전교육 4시간에 대한 임금을 지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맹은 또 일괄 공제된 조합비를 5일 이내 노동조합에 인계토록 규정된 단체협약 제8조를 어기고 현재까지 인계하지 않고 있어서 명백한 노동조합 지배개입에 해당하는 부당노동행위를 자행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밖에 근로계약서 작성 위반, 임금협정 위반, 노동자에 대한 근로계약서 요청 거부 등도 부당노동행위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연맹은 “이 같은 근로기준법 위반과 부당노동행위가 상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데도 사측은 보조금 등의 문제에 노동조합의 책임이 있다면서 폭행과 폭언을 일삼아 지부장이 2주 진단을 받고 현재 입원 중”이라며 “노동조합을 인정하지 않고 탄압을 자행하는 등 위반사실을 확인하고 (광양교통 사측을)엄벌해 달라”고 요구했다.

광양교통 노조 관계자는 “이번 폭행 사태뿐 아니라 근로자에 대한 사측의 인격을 모독하는 언행은 상습적으로 이루어져 왔다”며 “심지어 차량에 이상이 발생하면 마치 운전기사가 잘못으로 몰아 책임을 전가하거나 안전 목적으로 설치된 차량 내 CCTV를 통해 운전기사를 감시하는 등 부당행위를 반복했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번 폭행 폭언사태에 대해 광양시도 지도점검반을 편성해 광양교통에 대한 운영실태를 점검할 방침이다. 광양시는 지난달 29일부터 12월 13일까지 15일간 방옥길 부시장을 단장으로 한 14명의 지도․점검반을 편성해 광양교통에 대한 운영 전반을 살펴볼 예정이다.

광양시 관계자는 “이번 점검을 통해 광양교통에 지급되는 보조금 사용의 적정성과 종사자 채용, 운수종사자 관리, 안전장비 비치여부, 차량운행 관리 등에 대해 면밀하게 살필 계획”이라며 “특히 운전원의 임금 지연지급건과 2018년 임금인상분 미지급, 4대 보험료 체납 등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룰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번 지도점검을 통해 운송사의 자구책을 강구하는 한편 적자노선은 과감하게 정리하는 등 효율적인 시내버스 운영개선 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