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동부권 통합청사 광양유치 TF팀’ 구성

전남도 “청사 공모절차 없다…추진위에서 결정”

광양시가 김영록 전남지사의 전남동부권 대표 공약 가운데 하나였던 동부청사 유치에 나설 방침이어서 주목된다. 그러나 유치과정에서 순천시 등 인근 지차제와의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하는 게아니냐는 불편한 시각도 만만치 않다.

동부청사 건립은 지난 지방선거에 있어 전남동부권 표심을 자극하는 가장 핫한 이슈 가운데 하나였다.
그러다가 현 김영록 전남지사 역시 동부청사 건립을 밝힌데 이어 당선 직후인 지난 8월 전남동부지역본부를 방문해 전남 동부권 행정기관을 아우르는 동부통합청사 건립 방침 밝힘에 따라 동부청사 건립사업은 본궤도에 오른 상황이다.

전남도는 이를 위해 내년 1월께 통합청사건립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본격적인 청사 건립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전남도에 따르면 새로이 건립될 동부청사에는 기존 동부지역본부의 조직을 확대해 보건환경연구원 동부지원과 도로관리사업소 동부지소, 동물위생시험소동부지소, 전남 신용보증재단이 들어설 예정이다.

전남도는 여기에다 전남도청 내 1개국을 추가로 수용하는 통합청사를 구상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현 단계에서의 구상이 현실화할 경우 모두 300여 명의 공무원이 동부청사에서 새 둥지를 틀게 될 전망이다.

동부청사에 가장 먼저 유치를 표명한 것은 광양시다. 광양시는 지난달 27일 ‘전남 동부권 통합청사 광양 유치 TF팀’을 구성해 동부청사 유치를 위한 명분과 입지조건 등을 논의하면서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
방옥길 부시장이 TF팀을 총괄하고 기획예산담당관실과 전략정책담당관실, 투자일자리담당관실, 총무과, 회계과, 지역경제과, 도시과, 허가과 등 8개과 팀장급으로 실무 유치단을 꾸린 상태다.

광양시 관계자는 “이제 논의를 시작한 단계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입장을 밝힌만한 사항은 없다”면서도 사견임을 전제로 “광양제철소와 인근 여천석유화학단지 등 전남 경제주축이 되는 산업들이 밀집돼 있는 만큼 경제분야는 물론 보건환경분야에 있어서도 동부청사 입지여건에 부합하다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광양시가 광양만권 3개시의 중간지대에 있는 만큼 접근성 등 입지조건면에서는 어느 지역에 비해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며 “동부청사 광양유치의 논리와 당위성을 개발하기 위해 TF팀이 구성된 만큼 앞으로 머리를 맞대고 고민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양시의 이런 움직임과 관련해 순천시는 뒤통수를 맞았다는 분위기다. 기존동부지역본부가 소재한 탓에 허석 순천시장의 경우 후보시절부터 동부청사를 신대지구에 유치하겠다고 공언해 왔기때문에 광양시의 유치전은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변수인 셈이기 때문이다.

보건환경연구원 동부지원, 도로관리사업소 동부지소, 동물위생시험서 동부지소 등이 동부지역본부에 있었기 때문에 동부청사 역시 순천지역에 들어오는게 당연하다는 게 순천시의 입장이다.

순천시 관계자는 “동부청사 유치문제가 논란거리가 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당연히 동부지역본부 기능이 확대 재편되는 등의 절차를 거쳐 동부청사는 순천시에 들어올 것”이라며 “인구유출 문제 등을 비롯해 광양시가 자꾸만 인근 지자체와의 불필요한 갈등을 유발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전남도는 동부권 제2통합청사는 공모 없이 추진위원회서 결정하겠다는 입장이다. 동부청사 건립과정에서 인근 지자체간 유치갈등이 빚어지지 않도록 공모절차 없이 통합청사건립추진위원회를 구성한 뒤 청사 소재지와 규모 등을 결정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김 지사는 지난 8월 “앞으로 자치분권이 강화돼 제2부지사까지 둘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면 동부지역본부에 행정부지사를 두겠다”며 “그 전에라도 동부권에 동부지역본부와 보건환경연구원 동부지원, 도로관리사업소 동부지소, 동물위생시험소 동부지소, 전남신용보증재단 등을 아우를 수 있는 통합청사를 신축할 방침인 만큼 관련 기관들끼리 좋은 대안을 마련해주기 바란다”고 밝히면서 사실상 자신의 대표 공약 가운데 하나였던 동부청사 건립을 기정사실화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