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인성 지부장“ 직원은 하수인, 태산 같은 분노느껴”

광양시민협도 “재발 없도록 경찰수사 철저해야”

폭행과 폭언 등 직원들에게 대한 갑질로 논란을 빚고 있는 광양교통을 둘러싸고 노조는 물론 광양시민사회까지 나서 빨간 카드를 꺼내들었다.
광양교통 노조(지부장 박인성)는 지난 3일 광양시청 앞에서 조합원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집회를 갖고 사측 일가의 횡포를 강하게 규탄했다.

노조는 이날 투쟁결의문과 성명서를 통해 “전일 늦은 시간까지 운행하면서 피곤한 상황임에도 우리가 이 자리에 선 이유는 광양교통의 횡포를 간과할 수 없어서”라며 “가족경영진인 사측이 사리사욕을 위해 버스노동자들을 이용하는 행태를 더는 두고 볼 수가 없다”고 주장했다.

박인성 노조지부장은 “사측일가는 특권의식에 사로 잡혀 우리 조합원을 하수인쯤으로 생각해 무시하는 것이 일상생활”이라며 “사측 일가의 갑질 행동과 일탈에서 비롯된 작금의 사태에 자괴감과 태산 같은 분노를 느끼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시대에 역행하는 무소불위의 제왕적 구조로 조합원들의 자존감은 바닥을 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사측 일가의 악습을 뿌리 뽑고 노동이 존중받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더 이상 조합원의 감정과 인격을 무시하는 행태를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노조는 “광양시의 지원금을 받아 운영하면서도 매년 매월 적자를 호소만 할 뿐 자구책 마련에는 손을 놓고 있으면서도 임금과 4대 보험을 상습적으로 체납해 피해를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것도 모자라 노조전임자에 대한 폭행과 폭언 등 갑질 경영을 일삼고 있다”며 “지금이라도 탐욕적이고 이기적인 행위를 즉각 중단하고 노사화합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했다.

광양시에 대해서도 재정지원금의 철저한 관리감독을 통해 시민의 혈세가 용도에 맞게 사용되는지 특별감사를 실시하고 공영제를 검토와 임금직불제도 함께 요구했다.

광양시민단체협의회(이하 시민협)도 광양교통의 갑질 경영체제를 강력 비판했다. 시민협은 7일 성명을 통해 “어떠한 경우에도 폭력은 정당화 될 수 없다. 광양교통의 이번 폭행사건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조사와 함께 대시민 사과 및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또 “광양경찰은 철저한 수사로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도록 강력한 처벌을 요구한다”고 촉구한 뒤 광양시에 대해서도 “광양교통에 대한 형식적인 지도점검이 아니라 민관합동으로 지도점검과 운영전반에 대한 개선방안 찾아야 한다. 더나가 보조금 관련 문제가 있을 경우 즉각 고발조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협은 “노선체계개편, 벽지 및 비수익노선 개편, 준공영제, 수요 응답형교통 등 개선대책을 마련해 시민의 발이 묶이지 않게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광양교통 노조는 이번 폭행사태와 관련 이 아무개 대표 등 사측 일가를 폭행혐의로 고발한 데 이어 그간의 임금상습 지연행위와 조합공제액 미지급분에 대한 횡령 등의 혐의도 추가해 고발, 경찰이 수사에 나선 상태다.

또 고용노동부 여수노동지청에 사측을 부당노동행위와 근로기준법 위반, 노조 탄압행위 등으로 고발하고 특별근로감독관 파견을 요청했다.

한편 광양교통은 이번 사태에 대해 지난 1일 회사 공고문을 내고 “노사의 신뢰를 지키지 못해 사과한다. 급여인상 소급분은 12월 말까지 지급하겠다”면서 4대 보험과 퇴직연금에 대해서는 “광양시의 추경예산삭감으로 인해 납부가 어렵다”며 양해를 구했다.
그러나 “근로자 여러분의 마음을 아프게 한 점 사과한다”면서도 이번 폭행폭언사태에 대해 별도 사과는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