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시의회 불안한 시선 ‘어린이테마파크’

공직내부에서도 “브레이크 없는 자동차 같아 불안”

정현복 광양시장의 주요공약 가운데 핵심사업으로 꼽히는 어린이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둘러싸고 광양시의회 의원 대부분이 부정적인 시각을 드러냈다.

해당사업을 추진 중인 전국 대부분의 지역에서 적자가 누적되는 등 운영난에 허덕이고 있는 등 사양사업군으로 분류되고 있는 데다 해당사업의 예정부지의 적절성 여부와 함께 부동산 투기현상에 대한 우려가 높다는 지적이다.

광양시의회는 지난 3일 광양시와 어린이테마파크 조성사업 국내테마파크 벤치마킹 총평회를 가진 자리에서 “현재 전국 테마파크 운영상태가 어렵다는 게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확인됐다. 무엇보다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제시하지도 못하는 상황에서 민간기업들의 투자유치를 이끌어 내기 쉽지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광양시가 정확한 계획도 없이 부지매입부터 나서면서 해당부지 일대에 대한 투기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는 부정적 의견을 전달했다.

정민기 의원은 “광양시의 관광정책을 보면 답답하다고 밖에 말할 수 없다. 이번 테마파크 조성사업도 집행부가 적기를 놓친 것”이라며 “무엇보다 문제는 조성사업에 따른 관리주체와 운영주체가 명확하게 제시되지 못한 부분은 고민스러운 부분”이라고 말했다.

진수화 의원 역시 “(광양어린이테마파크만의)구체적인 사업계획도 제시하지 못하면서 무조건 땅부터 사자는 것은 (집행부의)문제”라며 “따로 총평할 필요성이 없다”고 부정적 입장을 숨기지 않았다.

박노신 의원은 “이미 투지매입비에 100억원이 집행됐고 내년도 또 다시 토지매입비로 200억원이 추가되는 등 거대예산이 소요된다”며 “경제적 측면을 고려하지 않은 채 시장의 공약이나 정책기조에 너무 치우쳐 가려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이는 경계돼야할 문제”라고 꼬집었다.

박 의원 또 “수요예측조사의 경우에 있어서도 전국민을 이용대상으로 놓고하는 것은 계측의 오류를 불러올 것”이라며 “광양만권이라는 특정지역에서 수요가 발생한다고 보고 사업규모나 예산, 그리고 운영수익 등을 판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백성호 의원도 “광양시의 관광인프라를 살펴볼 때 사업이 추진된다고 해도 운영 등에 어려움이 많겠다는 생각이 든다. 특히 벤치마킹한 곳 모두 민간기업 테마파크다. 광양시가 사업주체랄 수 있는 우리와는 다른 경우”라며 “직영하지 않고 민간기업에 운영을 맡길 것이라면 광양시가 아니라 투자할 민간기업이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사업계획 여백을 남겨놔야 한다”고 말했다.
백 의원 “물먹는 하마가 되지 말아야...”라며 더 이상 말을 잇지 않았다.

박말례 의원 역시 “민간투자가 돼야 한다면 타깃을 상정한 뒤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데 앞뒤가 바뀌었다”며 “이미 부지일부를 매입했기 때문에 추가 부지를 매입할 수밖에 없다는 논리를 펴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지난 행정사무감사에서 진수화 의원은 또 다시 “광양시가 어린이테마파크 조성공사 해당부지 매입에 나서면서 벌써부터 투기바람이 일고 있다. 그것도 일반 전답보다 임야가 공시지가가 높게 책정되는 등 기형적인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다시 한 번 어린이테마파크 조성사업에 제동을 걸었다.

공직 내부에서도 어린이테마파크 조성을 밀어붙이는 따른 비판의 목소리가 상당한 것으로 감지된다. 다만 조직 특성상 드러내놓고 반대나 불만을 표출하지 못하고 있을 뿐이다.

한 공직자는 “시장 최대 공약사업이라는 미명 아래 막대한 예산이 소모되는 사업임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관심이 집중된 사업이라는 이유로 모두들 된다는 방향으로만 조직이 움직이고 있는 것 아니냐는 성찰의 목소리가 조직내부에 상당한 것이 사실”이라고 전했다.

광양시는 골약동 중앙근린공원 일원 60여만㎡에 사업비 1500억 원을 들여 지난해부터 오는 2025년까지 어린이테마공원을 조성하겠다며 올해 부지매입비 100억원을 투입한데 이어 내년도 역시 200억원을 들여 2차 부지매입에 나설 방침이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