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명회 등 해명에도“ 무조건 반대” 외치는 사람들

지역경제계 “지역경제 입장에서 유불리 따져야”

논란에 휩싸인 중국계 알루미늄 기업의 세풍산단 입주를 둘러싸고 광양만권경제자유구역청(이하 광양경제청)이 긴급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인근지역 주민들의 반발여론이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인데다 국내 알루미늄 업계 역시 반대 목소리를 이어가고 있어 한동안 논란은 지속될 전망이다.

다만 정확한 정보에 의지하지 않고 누군가 조직적으로 흘리는 과장된 정보나 허위사실에 근거해 모처럼 찾아온 외국기업의 국내투자유치를 반대하는 것은 온당치 않다는 지적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더나가 이번 투자유치가 세풍산단 활성화 등 지역경제와도 긴밀하게 맞닿아 있다는 점에서 비금속협회 등 이해당사자인 관련 업계의 주장을 지역사회가 면밀한 검토 없이 수용하는 자세는 경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된다.

광양경제청은 3일 월드마린센터 대회의실에서 광양지역 시민사회단체관계자는 물론 광양알루미늄 입주 반대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특정 소셜 네트워크 모임 등 주민 2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또 김갑섭 광양경제청장을 비롯해 윤우석 포스텍 교수, 박상순 순천대 교수 등 대내외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김갑섭 청장은 “현재 광양알루미늄의 세풍산단 입주를 둘러싸고 주민들 사이에 잘못된 정보들이 유통되면서 혼선을 야기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를 통해 그러한 오해들이 바로 잡아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 “이 같은 논란은 그동안 지역사회와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했던 것도 한 원인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불통이 이번 논란을 가중시켰음을 인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설명에 나선 김연식 광양경제청 투자유치본부장은 “알루미늄을 제련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전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공해가 발생하나 (세풍산단에 입주할)광양알루미늄의 경우 압연과정이기 때문에 공해가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며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세간의 오해를 푸는데 주력했다.

▲ 광양경제청이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광양알루미늄 세풍산단 입주결정과 관련해 주민설명회를 열어 “환경오염 유발기업이라는 뉴스는 전형적인 가짜뉴스”라며 “제련정련과정 없어 환경오염은 없다”고 밝혔으나 협회와 일부 소셜단체는 반대 목소리를 멈추지 않고 있다.

김호중 광양알루미늄 대표도 “알루미늄 공정 가운데 환경오염은 제련과 정련과정에서 발생한다. 그러나 그 과정을 거친 1차 생산품인 슬라브를 이용하는 압연공정에서 환경오염으로 인한 피해사례를 찾아볼 수 없을 것”이라며 “남선 알루미늄이나 노블레스코리아 등 국내 대표적인 알루미늄 업체에서도 수십만 톤의 압연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나 이로 인한 환경문제가 발생했다는 사례가 없다”고 말했다.

또 “국내시장에 진출한다고 해도 영향은 미미하다”며 “무엇보다 자유시장 경쟁체제에서 시장진출의 기회가 균등해야 하는 것이 당연한 데도 (관련업계에서)이를 문제 삼는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과정 역시 공정해야만 발전을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 같은 설명에도 불구하고 일부 시민들은 “오염이 거의 없다는 말은 오염이 있을 수 있다는 말에 다름 아니다”며 “공정과정에서 어떤 오염원이 발생하는지, 그리고 그 량이 얼마나 되는지 밝혀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반문하는 등 의문을 표했다.

또 다른 시민은 “중국에선 제련과정에서 막대한 전기를 사용해 많은 오염이 발생한다고 하는데 광양알루미늄 공장 역시 많은 전력을 사용하지 않냐”며 “전력이 모자라면 현재 진행 중인 우드펠릿발전소는 물론 다른 발전소도 지으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비금속협회는 2일 입장문을 내고 중국 밍타이 그룹의 국내 알루미늄 업계 진출을 강력 반대한다고 밝혔다.

협회는 “광양경제자청 해명과는 달리 광양알루미늄에서 생산되는 제품은 국내 업체와 전부 중복된다”며 “밍타이 그룹이 국내 광양만에 (주)광양알루미늄공업과 생산공장 설립가동하면 2~3년 내 국내 알루미늄 업계에 심각한 피해가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또 “사업 확대 시 규제할 법적수단이 없고 가격 경쟁 우위의 거대 중국 기업과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이 불가피해 우리 기업의 기존 시장 잠식 우려가 매우 크다”며 “광양청은 한국의 중요 소재산업인 알루미늄 산업의 보호 필요성을 절대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지역경제계의 생각은 이와는 다른 분위기다. 환경오염 유발기업 유치에는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도 정상적인 외국기업 투자유치에 이르기까지 발목을 잡는 행태는 지양해야 한다는 것이다.

경제계 한 인사는 “환경위해기업 등 무분별한 기업유치는 지역민 삶의 여건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만큼 배제한다 해도 명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은 채 관련 업계에 휘둘려 반대여론을 확산시키는 것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경계했다.

그는 “특히 경제와 일자리 창출 등 다른 누구도 아닌 철저하게 우리지역 입장에서 기업유치로 인한 유불리를 따지고 분석해 접근하는 태도가 필요하다”며 “작금의 광양알루미늄 논란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어떤 기업들이 우리지역에 투자를 결정할 수 있을지 염려스럽다”고 말했다.

더나가 “무엇보다 이 같은 확인되지 않는 정보로 인한 논란이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좀처럼 바닥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는 우리지역 투자유치의 발목을 잡는 역효과를 불러오지 않을까 우려된다”고 덧붙였다.

광양경제청은 광양알루미늄으로부터 건축허가신청이 들어오는 대로 서류검토를 거쳐 빠르면 이달 중으로 착공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청와대 국민청원 ‘중국 알루미늄 공장, 막아주세요’라는 청원게시글에는 지난 6일 청와대 답변을 들을 수 있는 20만명을 넘긴 상태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