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환경단체협“ 육상의 안정된 지반에 매립”

광양민간환경단체협의회가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동호안 일대 폐기물매립장신설 절차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광양민간환경단체협의회는 지난 19일 성명을 내고 “포스코 광양제철소는 동호제방붕괴 사고부지의 접경지에 폐기물매립시설을 신설하고자 2018년 8월부터 ‘매립시설 신설방안 도출 진단 용역’에 착수했고 절차를 진행 중”이라며 “포스코의 폐기물매립장 신설절차는 즉각 중단되어야 할 것이며, 향후 발생되는 모든 폐기물은 육상매립으로 계획 돼야 한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2009년 8월 동호안에서 발생한 폐기물매립시설의 제방붕괴로 인한 지정폐기물 및 침출수 해양유출사고는 국가적 재앙으로 매립부지의 제방과 도로가 4미터나 밀려났으나 아직 까지 항구복구 되지 않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환경부와 운영업체 등에서 제안했던 최선의 복구대책은 매립된 폐기물을 육상의 안정된 지반으로 이전이었다”며 “그러나 매립된 어마어마한 양의 폐기물이전 및 토지매입에 대한 비용부담 등을 이유로 ‘현지안정화’라는 말도 안 되는 응급복구대책으로 10여년이 지난 지금에 이르고 있고, 현재까지도 심각한 해양환경오염이 지속되고 있으며 그 피해는 고스란히 우리와 우리 아이들이 먹고 마시고 있다”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매년 발생되는 태풍과 지진, 해일 및 월파 등의 천재지변은 상시로 매립시설의 안정성에 심각한 악영향을 초래하고 우리는 항상 환경오염에 노출되어 있는 상황”이라며 “광양시에서 발생되는 폐기물은 광양시에서 처리되거나 매립되어야 할 것이지만 연약지반 등 불안전한 매립시설이 아닌 육상의 안정된 지반에 설치되고 매립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