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재은폐의혹에 포스코 입장문 내고 부인

설 연휴였던 지난 2일 포항제철소 내 35m 높이 부두 하역기에서 근무 중 숨진 직원 김선진(56)씨의 사망원인을 둘러싸고 산재은폐 의혹이 일고 있는 가운데 광양지역에서도 분향소가 마련돼 추모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포스코 직원들은 물론 하청업체 직원들, 시민사회단체 관계자와 정의당 등 정당 관계자들의 조문 발길도 이어졌다.

한 추모객은 “열심히 일한 직원이 죽었는데도 포스코는 사망원인 등 정확한 사실을 파악하지 않은 채 심장마비로 숨졌다고 추정한 점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만약 산재를 은폐하기 위한 시도였다면 이는 절대 묵과해서는 안 되는 범죄행위”라고 비판했다.

이번 김선진 씨 사망사고와 관련 포스코가 당초 심장마비에 의한 사망으로 추정한 것과 달리 유족들의 검안 결과 장기파열에 의한 사망으로 드러난 것에 대한 분노가 얽혔다.

이런 가운데 이정미 정의당 의원은 지난 14일 포스코 산재은폐 의혹 관련 경북소방본부 구급활동일지와 포스코가 작성한 직원사망(속보) 보고서를 공개했다. 구급활동일지에 따르면 포스코는 2일 오후 6시38분 119구조센터에 ‘사고자심정지’를 신고했다.

이 의원은 “포스코 속보 보고서를 보면 고인은 발견시점 이전부터 심정지 상태였다”며 “경찰은 포스코의 조직적 사고은폐를 수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미 심정지 상태였던 김씨를 발견하고도 1시간 동안 119에 신고하지 않은 채 심폐소생술을 한 것과 관련해 산재은폐의혹을 제기한 것.

이 의원은 “포스코가 1시간여 동안 119 구조신고를 지체한 것이 사망사고 은폐·조작을 위한 시간벌기였는지 명백히 밝혀야 한다”며 “고용노동부는 포스코의 산재은폐가 이전에는 없었는지, 산업안전이 제대로 지켜지고 있는지 특별근로감독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같은 산재은폐 의혹에 대해 포스코는 사고발생 6일이 지난 8일 뒤늦게 입장문을 내고 고인과 유가족에게 애도를 표명했다. 하지만 산재은폐 의혹에 대해서는 부인했다.

포스코는 입장문을 통해 “지난 2일 포항제철소 제품부두 하역시설에 근무하는 당사 직원의 고귀한 목숨이 희생되신데 대해 안타까운 심정”이라며 “현재 신속한 상황수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고 관계기관의 조사에도 성실히 임해 사망경위를 밝히는 데 적극 협조하고 있다”고 했다.

포스코는 “2일 사건 발생 당시 경찰 및 고용노동부 근로감독관의 현장조사 시에 사건 현장 관련자 진술, 충돌 흔적이 없고 외상이 없었던 점을 종합해 근무 중 사고에 의한 재해는 아니었다고 추정됐다”며 “그러나 4일 유족의 요청에 의해 부검을 실시한 결과 고인의 췌장과 장간막이 파열된 것으로 나타나 현재 경찰, 과학수사대, 고용노동부 등 관계기관에서 정밀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이 과정에서 사실을 왜곡할 이유와 여지가 전혀 없음에도 불구하고 일부에서 확인되지 않은 허위사실을 확산시키고 심지어는 사건을 은폐하려 했다는 의혹까지 제기하는 등 안타까운 일이 벌어지고 있다”며 “관계기관의 조사를 통해 사실관계가 분명하고 투명하게 밝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