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지원센터 조기안착에 큰 도움 기대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교육공무직 급여업무를 대폭 경감시키는 프로그램을 전국 최초로 개발했다. 이는 학교 현장 밀착 지원을 위해 지난 1일 시범 구축한 10개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의 조기안착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전남교육청은 최근 ‘교육공무직 급여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일선 교육지원청 학교지원센터에 보급할 계획이라고 18일 밝혔다.

기존 교육공무직 급여 업무 처리는 매달 7일 가량 소요될 정도로 과중하다는 지적을 받았지만, 이번 프로그램 개발로 2~3일이면 가능하도록 대폭 개선됐다.

지금까지는 교육공무직 급여업무 담당자가 엑셀 프로그램에 급여와 수당, 공제자료를 입력한 뒤 또 다시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인 ‘나이스(NEIS)’에 이중으로 입력하는 번거로운 절차를 거쳤다.

하지만 새로 개발된 급여시스템이 보급되면 관련 자료를 한번만 입력하면 업부DB에 곧바로 업로드 할 수 있도록 업무가 간소화된다.

이번 프로그램 개발은 학교지원센터 조기안착을 위한 ‘교육공무직 업무프로세스 개선 협의회’가 주도했다.

전남교육청은 시·군 교육지원청에 이 프로그램을 보급해 학교지원센터 업무를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3월 중에 3개 청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시범운영하고, 개선점을 찾아 보안한 뒤 4월 중 모든 교육지원청에 보급해 운영토록 할 예정이다.

이와 관련 전남교육청은 18~19일 이틀 동안 전남도교육연구정보원에서 학교지원센터 내 교육공무직 인사·노무관리 담당직원들을 대상으로 ‘교육공무직 급여관리 프로그램’ 전달 연수 및 사용자 매뉴얼 교육을 진행했다.

전남교육청은 이번 연수에서 ‘학교지원센터의 역할과 운영 방향’에 대해 안내하고, 이에 따른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학교지원방향을 제시하는 한편, 학교지원센터 근무 담당자 역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또 이와 함께 학교지원센터의 조기안착을 위한 전담창구 구축, 네트워크 구성을 추진 중이며 학교지원 매뉴얼 개발에 박차를 가해 학생중심, 교육활동중심의 학교환경을 만드는 데 학교지원센터가 주도적으로 역할 해나갈 방침이다.

해남교육지원청 담당 주무관은 “이번 연수는 학교지원센터 추진 방향과 역할에 대해 고민하고 있던 담당자에게 꼭 필요한 자리였다”며 “특히 교육공무직 급여처리가 대폭 개선돼 학교현장에 대한 밀착지원이 가능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이번 프로그램 개발은 전남교육청이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학교지원센터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교사들이 오직 아이들의 교육에만 전념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남교육청은 지난 2월 1일자로 도시형 4청(목포, 여수, 순천, 광양), 도농복합형 2청(나주, 무안), 농촌형 2청(고흥, 해남), 도서벽지형 2청(곡성, 진도) 등 총 10개 교육지원청에 학교지원센터를 시범 구축했다.

저작권자 © 광양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